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국제형사재판소 검사장, 아프간 탈레반 지도자 체포영장 청구

YTN
원문보기

국제형사재판소 검사장, 아프간 탈레반 지도자 체포영장 청구

속보
'K리그1 우승' 전북, 광주 꺾고 코리아컵 우승…'2관왕'
국제형사재판소(ICC) 카림 칸 검사장은 반인륜 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하이바툴라 아훈드자다 탈레반 최고지도자, 압둘 하킴 하카니 대법원장이 체포 대상입니다.

칸 검사장은 이들이 성별을 기반으로 한 박해를 저질러 반인륜 범죄에 대한 형사책임을 질 것으로 의심할 만한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프간 여성과 성소수자들은 탈레반 정권으로부터 전례 없고 터무니없는 박해를 받고 있으며, 이번 체포영장 청구는 아프간 여성들이 지금과 같은 상황에 처해서는 안 된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칸 검사장은 덧붙였습니다.

체포영장 청구에 따라 ICC 판사들은 영장 발부 여부를 심사하게 되며, 결론이 나기까지 길게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칸 검사장은 다른 탈레반 당국자들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지난 2003년 ICC의 관할권을 인정하는 국제 조약인 '로마규정'에 가입했습니다.

2021년 8월 정권을 되찾은 탈레반은 여성의 중등학교와 대학교 입학을 금지하고 취업을 제한했으며, 공원과 체육관 등 공공장소 출입도 금지했습니다.

또, 여성이 먼 거리를 여행하려면 남성을 보호자로 동반해야 합니다.


지난해 여름부터는 여성이 집 밖에서 노래하거나 시를 낭송하는 것도 금지하는 법이 시행됐습니다.

국제사회의 비판에 대해 탈레반 정권은 모든 시민의 권리를 이슬람법에 따라 보장하고 있다고 반박해 왔습니다.

YTN 김도원 (doh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