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7 (금)

이슈 윤석열 정부 출범

‘오월 정신’ 6차례 쓴 방명록…이젠 ‘윤석열의 위선’ 증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 당선 전후 6차례 5·18민주묘지 찾아 글 남겨

‘민주주의’ 메시지, 거짓으로…“오월 영령 모욕” 비판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021년 7월17일과 지난 5월18일 국립5·18민주묘지에 남긴 첫 번째, 6번째 방명록 글. 국립5·18민주묘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2·3 비상계엄 사태로 민주주의를 위협한 윤석열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 정신이 곧 헌법정신”이라는 입장을 여러 번 밝혔다. 그는 1980년 5월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 등 신군부의 비상계엄 전국 확대 조치에 맞서다 계엄군에 학살당한 광주시민들이 묻힌 국립5·18민주묘지도 여러 번 찾았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 ‘5·18정신을 받들겠다’ 했다. 하지만 그의 다짐은 독재자였던 전씨에 이은 44년 만의 ‘계엄 선포’로 정치적 목적을 위한 거짓과 위선에 불과했다는 평가를 피할 수 없게 됐다.

25일 국립5·18민주묘지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광주 북구 5·18민주묘지를 찾아 작성한 방명록은 모두 6건이다. 대통령 당선 전 3차례 방문했고 취임 이후 3년 연속 5·18기념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이 처음 5·18묘지를 찾아 방명록을 작성한 것은 2021년 7월17일, 제헌절이었다. 검찰총장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대권 도전을 선언한 윤 대통령은 첫 지방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했다.

그는 5·18묘지를 참배하고 방명록에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피로써 지킨 5·18정신을 이어받아 국민과 함께 통합과 번영을 이뤄내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는 당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을 피로써 지킨 항쟁이 바로 5·18민주화운동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확정된 후인 2021년 11월10일 다시 광주에 갔다. 하지만 당시 5·18묘지 참배는 5·18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반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민주와 인권의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습니다’라고 적은 뒤 발걸음을 돌렸다.

윤 대통령은 그해 10월19일 부산 해운대구 당원협의회에서 “전두환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해 5·18 피해자들의 거센 반발을 불렀다.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던 2022년 2월6일 윤 대통령은 또다시 5·18묘지를 찾았다. 하지만 5·18 유가족들은 추모탑 앞에서 참배에 반대하며 침묵시위를 했다. 유가족들은 ‘학살자 찬양 가짜 사과, 전두환과 다를 게 없다’는 등의 손팻말을 들었다. 추모탑 먼발치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한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5월 정신 이어받아 자유민주주의 지키겠습니다’라고 썼다.

2022년 5월 대통령 취임 이후 윤 대통령은 3년 연속 정부 주관으로 5·18묘지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방명록을 남겼다. 그때마다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을 강조했다.

취임 첫해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입니다’라고 적었다. 2023년에는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하나입니다’라고 썼다. 올해 5·18에는 ‘우리의 자유와 번영, 미래를 이끄는 오월 정신’이라는 글을 남겼다.

5·18단체는 “내란 수괴 윤석열의 과거 5·18묘지 방문은 오월영령을 모욕한 행위”라고 했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는 “윤석열은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위해 5·18민주묘지를 방문했다”면서 “되돌아보면 이는 진정성이 없는 위선적 행동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가 내란 행위를 계획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지금, 윤석열의 (5·18묘지) 방문은 오월영령들을 모욕하고 국민을 우롱한 범죄적 행위로 기억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현석 기자 kaja@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계엄, 시작과 끝은? 윤석열 ‘내란 사건’ 일지 완벽 정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