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7 (화)

이슈 뮤지컬과 오페라

김준수vs조정석vs홍광호, 주연상 후보 쟁쟁…한국뮤지컬어워즈 1월 13일 개최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뮤지컬 시상식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2025년 1월 13일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시상식을 비롯해 각종 부대행사를 가미한 페스티벌로 국내 뮤지컬인들과 뮤지컬을 사랑하는 관객들이 모이는 축제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뮤지컬협회 이종규 이사장은 “올해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역시 시상식과 함께 다양한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뮤지컬 업계 종사자와 관객들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에서 서로를 축하하고 격려하며, 새로운 한 해를 활기차게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워즈’는 작품, 배우, 창작, 특별 각 4개 부문에 대해 시상을 진행하며 총 21명(팀)에게 수상의 영예가 돌아간다.

올해는 어느 해보다 창작 및 초연작이 많아 대상과 작품상 등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며, 작년 신설된 아동가족뮤지컬상 부문도 첫 수상작이었던 ‘장수탕 선녀님’에 이어 어떤 작품이 수상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에는 음악상에 대한 명칭 변경이 눈에 띄는데 기존 음악상(작곡), 음악상(오케스트레이션)이 각각 작곡상, 편곡•음악감독상으로 변경되어 음악 분야를 보다 세밀하게 바라보고자 한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워즈’ 심사는 후보추천위원회의 출품작 확인 단계를 거쳐 최초 10배수의 후보를 선정한다.

이후 투표단의 예심 투표를 거쳐 5순위까지 선정하고 본심 투표를 거쳐 ‘어워즈’ 당일 최종 수상작(자)를 발표한다. 투표단은 한국뮤지컬협회 6개 분과(극장, 무대예술, 배우, 제작, 창작, 학술) 및 언론, 평론 등 뮤지컬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투표단’과 다작 관람 순으로 선정된 ‘관객 투표단’으로 나뉘며 각 100명씩 구성되어 총 200명으로 이뤄진다.

관객 투표단 모집은 11월 5일부터 11월 15일 오후 4시까지 진행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어워즈’ 홈페이지와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보작(작) 출품 등록은 11월 5일부터 11월 20일 자정까지 진행한다. 한국뮤지컬협회 회원이 직접 제작한 공연을 원칙으로 하며, 2023년 12월 4일부터 2024년 12월 1일 동안 국내에서 개막한 뮤지컬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위 기간 내 공연 일자가 7일 이상이거나 공연 회차 기준 14회 이상 유료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이어야 하며, 개막일이 위 기간 이전이면서 전년도 기간 요건 미충족으로 출품하지 못했을 경우에 한하여 올해 출품 등록이 가능하다. (연속되는 프로덕션의 2년 연속 중복출품 금지 / 2년 연속일지라도 극장, 캐스트, 공연 시기 등이 분리된 각각의 프로덕션은 출품 가능)

후보작(자)를 등록하고자 하는 뮤지컬 제작사 및 공연단체들은 ‘협회’ 홈페이지 내 게시된 공고문 확인 후 이메일로 서류를 제출하면 등록이 완료된다. 후보작(자) 출품과 관련한 자세한 공고 내용은 한국뮤지컬어워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상 최대의 창작 초연 작품(33개)이 출품된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16일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종 후보작(자)를 발표했다.

작품 부문 시상으로 객석 규모의 구분없이 국내 창작 초연 작품을 후보로 하는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은 뮤지컬 '글루미 선데이', '긴긴밤', '스윙 데이즈_암호명 A', '일 테노레', '파과', '홍련'이 노미네이트됐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00석 이상의 극장에서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을 후보로 하는 '작품상(400석 이상)'에는 뮤지컬 '디어 에반 핸슨', '스윙 데이즈_암호명 A', '일 테노레', '컴프롬어웨이', '킹키부츠'가 후보에 올랐으며, '작품상(400석 미만)'에는 뮤지컬 '긴긴밤',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 '섬:1933~2019', '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 '홍련'이 후보로 올랐다.

이어, 지난 한 해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배우에게는 주연상, 조연상, 신인상, 앙상블상을 시상한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연상(여자)'에는 김수하(하데스타운), 민경아(라스트 파이브 이어스), 박지연(일 테노레), 이아름솔(홍련), 차지연(파과), 홍나현(홍련)이, '주연상(남자)'에는 김준수(드라큘라), 마이클리(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유준상(스윙 데이즈_암호명 A), 임규형(디어 에반 핸슨), 조정석(헤드윅), 홍광호(일 테노레)가 후보에 올랐다.

'조연상(여자)'에는 김선영(디어 에반 핸슨), 김지우(킹키부츠), 최정원(하데스타운), 최지혜(박열), 홍서영(디어 에반 핸슨)이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조연상(남자)'에는 고은성(그레이트 코멧), 신성민(일 테노레), 신창주(홍련), 지현준(하데스타운), 최호중(일 테노레)이 노미네이트됐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인상(여자)' 후보로는 박수빈(그레이트 코멧), 솔지(영웅), 염희진(디어 에반 핸슨), 전하영(접변), 조디아나(베어 더 뮤지컬)가 경쟁한다. '신인상(남자)' 후보로 김민석(하데스타운), 손우현(젠틀맨스가이드: 사랑과 살인편), 신은호(랭보), 임지섭(디어 에반 핸슨), 임태현(등등곡)이 이름을 올렸다. 신인상은 2022년 1월 이후 뮤지컬 작품의 주•조연으로 데뷔한 배우를 대상으로 한다.

앙상블로 활약한 팀에게 주어지는 '앙상블상' 후보에는 뮤지컬 '섬:1933~2019', '시카고', '애니(오펀스팀)',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컴프롬어웨이'가 이름을 올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뮤지컬 작품의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듀서상'은 김영욱&이성훈&송한샘&임양혁, 박명성, 설도권&신동원, 신춘수, 이헌재, 정경진이 후보로 올랐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연출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출상'에는 김동연(일 테노레), 김태형(스윙 데이즈_암호명 A), 박소영(컴프롬어웨이), 이준우(홍련), 이지영(라스트 파이브 이어스)이, 창작 작품의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극본상'에는 김희재(스윙 데이즈_암호명 A), 박천휴&윌 애런슨(일 테노레), 배시현(홍련), 장우성(섬:1933~2019), 조윤지(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가 이름을 올렸다.

창작 작품의 작곡가를 대상으로 하는 '작곡상' 후보로는 김은영(웨스턴 스토리), 박신애(홍련), 박정아(이터니티), 윌 애런슨(일 테노레), 이선영(섬:1933~2019), 제이슨 하우랜드(스윙 데이즈_암호명 A)가,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 뮤지컬의 편곡자 또는 음악감독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편곡•음악감독> 후보로는 구소영(컴프롬어웨이), 김문정(스윙 데이즈_암호명 A), 김성수(광화문연가), 윌 애런슨(일 테노레), 한정림(하데스타운)이 이름을 올렸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너 갤러거(일 테노레), 홍유선(컴프롬어웨이)이 후보로 올랐으며,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무대, 조명, 음향, 영상, 의상, 분장, 기술감독 등 디자이너 및 무대기술자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무대예술상' 부문에는 고동욱(비밀의 화원/영상디자인), 권도경(일 테노레/음향디자인), 김미경(일 테노레/기술감독), 김성혜(드라큘라/분장디자인), 안현주(그레이트 코멧/의상디자인), 오필영(스윙 데이즈_암호명 A/무대, 조명, 영상, 소품디자인), 이엄지(리지/무대디자인), 이원석(하데스타운/무대감독), 하동선(드라큘라/특수효과)이 노미네이트됐다.

이외에 특별 부문 시상으로,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뮤지컬 분야에 공을 세운 전문가나 단체를 별도로 선정하여 수상하는 '공로상', 한 해 동안 작품성과 흥행성을 갖춘 아동가족뮤지컬에게 수상하는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진행된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동가족뮤지컬상'에는 '공룡이 살아있다', '두들팝', '바다 100층짜리 집, 수박수영장', '장화 신은 고양이 비긴즈 : 플레이 버전', '정글북'이 노미네이트됐다. (※ 후보작(자)는 가나다순으로 작성되었음)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오는 2025년 1월 13일 오후 7시,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진행한다.

사진= 한국뮤지컬어워즈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