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7 (목)

구글, 주요 유튜브 업데이트 발표…새로운 미니플레이어 등 20여 기능 추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구글이 유튜브의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일반 사용자와 콘텐츠 제작자 모두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유튜브 사용 경험을 개선하고 커뮤니티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24가지 이상의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다. 일부 변경 사항은 이미 배포되고 있으며, 다른 변경 사항은 점진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새로운 기능이다.
ITWorld

ⓒ Christian Wiediger/Unsplash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미니플레이어

한 가지 중요한 개선 사항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앱을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유튜브 앱용 미니플레이어다. 미니플레이어는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며,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예를 들어 동영상을 보면서 재생 목록을 관리할 때 매우 유용하다. 이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재생 속도 세밀 조정

이미 유튜브에서는 재생 속도를 조정할 수 있으나, 기존에는 0.25~2배속 사이에서 비교적 큰 단계로만 설정할 수 있었다. 구글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사용자 요청에 따라 이번 업데이트에는 0.05배씩 세밀하게 재생 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모든 사용자가 선호하는 속도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재생목록 공유 기능 개선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재생 목록을 함께 만들고 수정할 수 있게 됐다. 앱이나 브라우저 버전에서 간단히 링크를 통해 친구나 가족을 초대할 수 있으며, 곧 TV에서도 QR 코드를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추후에는 동영상 추가에 대한 투표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유튜버의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동영상을 모아 재생 목록을 만들고, 유튜버가 이를 관리하는 방식도 가능해진다.


TV용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글은 유튜브 TV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개선하고 있다. 여기에는 ‘시네마틱’한 새로운 디자인과 짧은 동영상과의 상호작용 방식을 개선하는 변경 사항이 포함된다.


수면 타이머

유튜브를 자주 활용해 휴식을 취하는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수면 타이머 기능이 유용할 것이다. 이 기능은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재생을 멈추도록 한다. 현재까지는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에게만 테스트되었으나, 이제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배지 수집

이제 사용자는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 앱에서 배지를 수집할 수 있다. 배지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거나 상호작용한 보상으로 제공되며, 다른 사용자에게 자랑할 수 있는 형태로 보여줄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의 새로운 기능은 모바일, 웹, TV, 유튜브 뮤직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는 앞으로 몇 주간 더 많은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editor@itworld.co.kr

Laura Pippig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