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지코 ‘SPOT!’ 글로벌차트 싹쓸이→챌린지 열풍 [SW뮤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겸 프로듀서 지코(ZICO)가 국내외 주요 주간 차트 1위를 싹쓸이했다.

지코의 디지털 싱글 ‘SPOT! (feat. JENNIE)’(이하 ‘SPOT!’)이 최신 멜론, 지니, 벅스의 주간 차트(집계기간 4월 29일~5월 5일)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벅스에서는 곡 발표 이래 하루도 빠짐없이 일간 차트 정상을 수성하면서 주간 차트를 정복했다.

‘SPOT!’은 6일 오후 2시 현재 멜론 ‘톱 100’을 비롯해 지니, 벅스, 플로의 실시간 차트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이 곡의 흥행은 계속될 전망이다.

국내에서 불붙은 ‘SPOT!’의 인기가 해외로 번지고 있다. 지난 5일 발표된 유튜브 최신 차트(집계기간 4월 26일~5월 2일)에 따르면, ‘SPOT!’은 글로벌 주간 인기 뮤직비디오 1위에 올랐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최신(5월 4일 자) ‘데일리 톱 송 글로벌’에서는 전날 대비 9계단 상승한 78위에 랭크됐다. 이날 이 곡의 일일 누적 재생 수는 약 184만 회로 상대적으로 스트리밍량이 낮아지는 주말에도 호성적을 거두었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챌린지 원조’답게 ‘SPOT!’의 댄스 챌린지는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을 비롯해 각종 숏폼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며 트렌드 세터로서 지코의 위상을 확인시켰다.

지코와 제니 두 사람의 절묘한 합과 가벼운 스텝, 그루브한 손동작 등이 큰 호응을 얻었고, 이를 따라 하는 챌린지가 각종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의 관심이 뜨겁다. 지난 28일 오후 2시 기준 중국 최대 숏폼 플랫폼 더우인에서 ‘#SPOT안무챌린지’의 동시 시청자 수는 약 1175만 명에 달했다. 같은 날 중국 최대 SNS 웨이보에서 ‘SPOT!’ 댄스 챌린지 관련 키워드 2개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현지 유명인들의 챌린지 참여도 이어졌다. 인기 배우 위슈신과 린이가 게재한 ‘SPOT!’ 댄스 챌린지 영상은 지난 28일 기준 최고 동시 시청자 수 928만 명을 기록하는 등 큰 관심을 모았다.

3일 오전 8시 기준 ‘SPOT!’ 음원을 사용한 틱톡 숏폼은 5만 개를 돌파했다. 같은 시각 지코의 공식 틱톡 계정 팔로워는 240만 명을 넘었는데, 이는 ‘SPOT!’ 발표 당일(4월 26일) 대비 20% 급증한 수치다.

이처럼 ‘SPOT!’을 통해 다수의 신규 리스너가 유입됨에 따라,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지코의 영향력은 한층 확장될 전망이다.

현정민 기자 mine04@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