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스마트폰 소식

삼성, 다시 애플 제쳤다… S24 업고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 탈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애플을 제치고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 자리를 되찾았다.

15일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6010만대로, 시장 점유율 20.8%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세계일보

프랑스 파리 웨스트필드 쇼핑몰에 마련된 ‘갤럭시 S24 시리즈’ 체험 공간에서 현지 소비자들이 제품을 체험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17.3%)은 5010만대를 출하해 2위로 밀려났다. 삼성전자와 애플 다음으로는 샤오미(14.1%), 트랜션(9.9%), 오포(8.7%) 등 중국 제조사들이 나란히 3·4·5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애플의 점유율이 24.7%로, 16.3%에 그친 삼성전자를 앞질렀다. 하지만 곧바로 다음 분기에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다.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0.7% 줄었는데, 애플은 같은 기간 9.6%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의 약진은 올해 출시한 최초의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량이 호조를 보인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애플은 중국 시장의 부진과 함께 미국 내 반독점 소송에 휘말리는 등 여러 악재가 겹쳐 매출이 떨어졌다.

세계일보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DC의 나빌라 포팔 리서치국장은 “샤오미와 트랜션이 급성장한 가운데 양강(삼성전자와 애플)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면서도 “삼성전자는 지난 몇 분기보다 견고한 위치에 올라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올해 1분기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은 2억894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7.8% 성장했다. 지난 2년간 부진했던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3개 분기 연속 성장하며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IDC는 설명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