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찾아가는 수돗물 진단 서비스 '인천형 워터케어'…3만곳 무료 수질검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시는 무료로 수돗물 진단을 해주는 '인천형 워터케어'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가정을 포함한 수용가에 직접 찾아가 수돗물 수질을 무료로 검사하고, 옥내 배관진단 등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시는 2021년부터 수돗물 수질 검사원인 워터코디를 채용해 운영중이며, 지난해까지 총 124명의 워터코디들이 누적 12만8248건의 수질검사를 하고 수질 정보를 제공했다.

올해는 지역내 수용가 2.2%에 해당하는 총 3만여곳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새로 채용된 워터코디들은 사전교육을 통해 정수장과 배수지 현장을 견학하며 수돗물이 생산·공급되는 공정시설을 살펴봤다.

아시아경제

워터코디가 수돗물 수질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인천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차 수질검사는 5개 항목에 걸쳐 진행하며, 현장에서 바로 검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다. 이때 기준을 초과하는 항목이 발생하면 2차로 8개 항목이 추가된 13개 항목을 검사한다.

2차 검사는 먹는 물 수질검사 기관인 맑은물연구소에서 하며,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수돗물의 안전성 확인뿐만 아니라 진단검사도 실시해 문제의 원인을 알려준다.

수질검사는 미추홀콜센터(032-120) 또는 온라인 '물사랑누리집'에서 24시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 수도사업소에 전화 또는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