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보 지정 예고…"조선 후기 팔상도의 새로운 전형 제시"
30대의 김홍도가 그린 서원아집도·남원 대복사 동종, 보물 지정 예고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의 영산회상도 |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석가모니의 일생과 그의 가르침을 9폭의 그림으로 펼쳐낸 귀한 불화가 국보가 된다.
문화재청은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현재 지정명 '송광사 영산전 후불탱·팔상탱')를 국보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27일 예고했다.
지난 2003년 보물로 지정된 지 약 21년 만의 국보 승격이다.
송광사 영산전에 있는 불화는 영산회상도 1폭과 팔상도 8폭으로 이뤄져 있다.
영산회상도는 석가모니가 제자에게 설법하는 모습을 담은 불화이며, 팔상도는 석가모니의 생애에서 역사적인 사건을 8개의 주제로 묘사한 그림을 뜻한다.
송광사의 영산회상도는 다른 영산회상도와 달리, 그림 아랫부분에 설법을 듣는 청중과 사리불(舍利佛·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가운데 한 사람)까지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의 팔상도 |
팔상도의 경우, 통일된 필선과 색채를 유지하면서 섬세하게 묘사한 점이 돋보인다.
석가모니가 도솔천에서 코끼리를 타고 사바세계로 내려오는 장면인 '도솔래의상', 룸비니공원에서 마야부인의 옆구리를 통해 출생하는 모습을 그린 '비람강생상' 등으로 구성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후기 팔상도를 대표하는 작품"이라며 "조선 후기 영산회상도의 다양성과 팔상도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서명했다.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그림에 남아있는 기록을 통해 조선 영조(재위 1724∼~1776) 대인 1725년에 승려 의겸 등이 그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영산회상도와 팔상도를 함께 조성해 봉안한 작품으로서도 가치가 크다.
'김홍도 필 서원아집도 병풍' |
문화재청은 이와 함께 '김홍도 필 서원아집도 병풍', '남원 대복사 동종' 2건을 보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서원아집도 병풍은 조선 회화사에 한 획을 그은 김홍도(1745∼1806 이후)의 작품이다.
김홍도가 30대였던 1778년 그린 이 작품은 중국 북송 시대에 국왕의 사위였던 '왕선'이라는 사람이 자기 집에서 여러 문인과 문예 활동을 즐겼던 모습을 담고 있다.
버드나무, 소나무 등을 과감한 필치로 표현했으며, 복을 기원하는 길상의 의미를 지닌 사슴과 학을 그려 넣어 '조선의 서원아집도'를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5폭과 6폭 상단에는 김홍도의 스승이자 높은 식견과 안목을 갖춘 사대부 화가로 이름 날렸던 강세황(1713∼1791)이 그림에 관해 쓴 글이 남아있다.
'김홍도 필 서원아집도 병풍' |
문화재청은 "1778년 9월에 작품이 완성되고 3개월 후에 강세황이 김홍도를 '신필'(神筆)이라고 칭송한 내용이 있어 김홍도의 예술 세계를 파악하는 귀중한 자료"라고 설명했다.
함께 보물로 지정 예고된 대복사 동종은 종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문화유산이다.
몸체에는 제작 배경, 제작자, 재료 등을 적은 기록인 주종기가 새겨져 있어 승려 장인인 정우·신원 등이 1635년 제작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문화재청은 예고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검토한 뒤,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보와 보물 지정을 확정한다.
'남원 대복사 동종' |
ye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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