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테일러 스위프트 신기록' 화이트 그래미 여전하네…K팝 배제하고 흑인음악 차별 [TEN뮤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텐아시아=최지예 기자]
텐아시아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미 어워드'는 여전히 '화이트 그래미' 논란을 비켜가지 못했다.

4일(현지 시각) 오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제 66회 그래미 어워드'가 개최됐다.

이날 테일러 스위프트는 정규 10집 '미드나잇'(Midnights)을 통해 그래미 어워드의 최고상인 '올해의 앨범상'을 무려 4번째 수상하며 사상 최초의 신기록을 썼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스태프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 "정말 기쁘다,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그는 이어 "내게 많은 행복한 순간들이 있지만, 이 상으로 음악 작업을 계속할 수 있게 됐다"며 "내 음악으로 여러분이 행복감을 느꼈다면 정말 기쁠 거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올해의 앨범상'을 4번째 수상한 테일러 스위프트를 향해 팝의 역사를 바꿨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 음악 시장에서 여자 솔로 아티스트로 가장 독보적인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테일러 스위프트는 미국 음반 판매량 1위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신기록을 세우며 커리어 하이를 찍고 있다.

이날 테일러 스위프트는 베스트 팝 보컬 앨범상도 손에 쥐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수상을 위해 무대에 올라 "13번째 그래미다, 레코딩 아카데미 멤버들과 팬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제 새 앨범이 4월 19일에 나올 것"이라고 깜짝 스포일러를 전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텐아시아


테일러 스위프트가 신기록을 세운 가운데, 그래미 어워드가 백인 아티스트를 우대하고 인종 차별한다는 '화이트 그래미' 현상은 개선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래미는 그 동안 소수 인종과 여성 아티스트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비판을 받아왔다. 최근 들어 혁신을 꾀하고 있으나 여전히 큰 폭의 진일보는 없다고 보는 시각들이 많다. 특히 그래미의 해묵은 고질병인 인종 차별 문제가 크게 불거지면서 과거 프랭크 오션과 드레이크, 카니예 웨스트, 저스틴 비버 등 아티스트들이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후 후보 선정에 있어서는 인종차별 이슈가 어느 정도 개선됐으나, 실제 수상 결과에서는 이렇다할 변화를 느끼지 못했다는 지적을 여전히 받고 있다. 이는 이날 그래미 어워드 수상 결과에서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힙합 가수 제이지는 그래미 어워드의 백인 아티스트 우대를 정면에서 비판했다. 제이지는 '화이트 그래미'로 인해 과거 자신과 아티스트들의 보이콧이 있었던 것을 언급하며 "공정한 수상이 이뤄지면 좋겠다"며 "많이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심사가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어 제이지는 아내인 가수 비욘세가 그래미 최다 수상자이지만, 단 한번도 최고상인 '올해의 앨범' 수상을 하지 못한 것을 언급하며 "어떤 사람은 상을 뺏겼다고 생각할 수 있을 거 같다"고 강조했다. "제가 긴장하면 사실만 말하는 버릇이 있다"고 농담을 친 제이지는 "그래도 결과와 상관 없이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다. 상을 탈 때까지 계속 나타나겠다"면서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텐아시아

/사진 = 엠넷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그래미 어워드는 K팝 역시 배제했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제 63회부터 제65회까지 3년 연속 노미네이트에는 성공했으나, 수상에는 실패했다. 이번엔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가 각각 자신의 곡을 출품했지만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그래미 어워드'는 미국 3대 대중음악 시상식 중 방탄소년단이 넘지 못한 유일한 시상식이다.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뮤직 어워즈'와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는 트로피를 획득한 바 있다. 이른바 '그랜드 슬램' 달성을 위해서는 '그래미 어워드' 수상이 남아 있다.

국내 아티스트 중 소프라노 조수미가 지난 1993년 클래식 오페라 부문 최고 음반 부문 수상했고, 음반 엔지니어 황병준 사이드미러코리아 대표가 2012년 클래식 부문 최우수 녹음기술, 2016년 베스트 합창 퍼포먼스 부문 등 두 차례 수상했다. 이어 2021년 한국계 미국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이 클래식 부문 최우수 기악 솔로 부문 트로피를 받았다. 다만, K팝 가수 중 그래미 트로피를 손에 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