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넷플릭스 세상 속으로

'넷플릭스' 많이 보지만 '유튜브·티빙'이 더 좋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 OTT 이용 현황 조사

넷플릭스 구독률 47% 압도적 1위

만족도는 유튜브·티빙 이어 3위

쿠팡플레이·디즈니플러스도 약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만족도에서 넷플릭스가 유튜브 프리미엄과 티빙에 뒤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 전문 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393명에게 OTT 서비스 이용 현황,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를 5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플랫폼 만족률에서 유튜브 프리미엄과 티빙은 각각 69%와 65%로 1위와 2위를 기록했다. 넷플릭스는 61%로 3위였다. 전체 평균(60%) 수준에 그쳤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세부 항목 가운데 '콘텐츠(72%)'와 '사용성(66%)'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티빙은 '콘텐츠(67%)'와 '요금·구성·할인(54%)', 넷플릭스는 '사용성(61%)'에서 높은 만족률을 보였다.

플랫폼 구독률에서는 여전히 넷플릭스가 압도적 1위(47%)를 차지했다. 쿠팡플레이(26%), 티빙(20%), 유튜브 프리미엄(19%), 디즈니플러스(18%), 웨이브(12%) 등 다른 모든 플랫폼을 21%P 이상 따돌렸다. 다만 쿠팡플레이와 디즈니플러스는 전년보다 각각 6%P와 5%P 오르며 차이를 좁혀갔다. 전자는 쿠팡 로켓와우 클럽 회원 무료 구독 제공 효과, 후자는 눈에 띄는 콘텐츠 증가가 원인으로 추정된다.

넷플릭스는 가장 자주, 또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주 이용률) 순위에서도 1위(32%)를 사수했다. 유튜브 프리미엄(14%), 티빙(8%), 쿠팡플레이(6%), 웨이브(4%), 디즈니플러스(3%) 등을 크게 제쳤다.

그렇다고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요금·구성·할인' 항목 만족률이 43%로, 평균(45%)에 미치지 못했다. 계정 공유 정책 변경에 발목을 잡힌 결과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부터 가입자와 주소지가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할 때 매달 5000원을 추가로 내도록 했다. 비동거인과 계정을 공유하는 비율은 57%에 달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추가 요금 징수 범위를 모바일 기기 시청자로 넓혀 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용자의 거센 심리적 거부감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된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