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기업용 인사 및 재무관리 솔루션 기업 워크데이는 전 세계 15개국 1357명의 기업 리더와 4000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AI 관련 글로벌 연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기업 경영진과 직원 모두 AI가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에 큰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는 동의했다.
기술 도입에 더 적극적인 것은 경영진이다. 그들 중 62%는 AI를 환영한다고 답했는데 이는 일반 직원의 52%보다 높은 수치다. 경영진의 72%는 AI가 인간이 쉽게 검토하고 개입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돼야 한다고 답했다.
직원들의 경우 활용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과 달리 AI를 신뢰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직원 4명 중 3명은 기업이 AI 규제에 협력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고 5명 중 4명은 기업이 책임감 있는 AI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공유하지 않았다고 했다.
짐 스트래튼(Jim Stratton) 워크데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해당 연구결과와 관련 “AI가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막대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워크데이의 조사에 따르면, 리더와 직원은 직장 내 AI 활용에 관련해 기업의 의도에 대한 신뢰와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신뢰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기업은 혁신과 신뢰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옹호에 초점을 맞춰 AI 책임 및 거버넌스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