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이란 "위성 '소라야' 발사 성공…750㎞ 궤도 안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혁명수비대 우주 개발 프로그램의 일부"

연합뉴스

이란, 위성 발사 성공
[IRNA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이란이 첫 위성 '소라야'(Sorayya)를 성공적으로 궤도에 안착시켰다고 국영 IRNA 통신 등 현지 언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소라야 위성은 이날 이란 혁명수비대가 개발한 고체연료 사용 발사체 '카엠 100'에 실려 발사됐으며, 지상 750㎞ 궤도에 안착했다.

이란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위성이 지상 500㎞ 이상 궤도 안착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IRNA 통신은 전했다.

IRNA는 이 위성의 활용 분야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번 위성 발사가 이란 혁명수비대의 우주 개발 프로그램의 일부라고 소개했다.

이란의 위성 발사 성공 여부에 대한 독립적인 확인이 어려운 가운데, 미군과 미 국무부도 이에 대한 확인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그동안 미국은 이란의 위성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며,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 관련 기술 개발 관련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해왔다.

다만, 이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관련 유엔 제재는 지난해 10월 기한이 만료됐다.

미국 정보 업계에서 발표한 2023년 전 세계 위협 평가에 따르면 이란은 위성 발사체를 개발하게 되면 비슷한 기술을 사용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에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란이 핵 합의 폐기 이후 우라늄 농축도를 지속해서 높이며 핵무기 여러 개를 생산할 수 있는 수준에 다가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핵탄두를 쏠 수 있는 ICBM 기술까지 갖게 될 경우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우려를 키우게 된다.

AP 통신은 이번 위성 발사에 혁명수비대가 관여한 점 등이 서방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란은 지난 10년간 수명이 길지 않은 위성들을 궤도에 올려보낸 적이 있고, 2013년에는 원숭이를 발사체에 태워 우주로 보냈다가 귀환시키는 데도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meola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