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예계 루머와 악플러

'루머 몸살' 장원영, 끝 아닌 시작…탈덕수용소 소송 승소 의미 [엑's 이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장인영 기자) 그룹 아이브 멤버(IVE) 멤버 장원영이 유튜브 채널 '탈덕수용소'를 상대로 낸 1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승소, 유의미한 결과를 이뤘다.

17일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공식입장을 내고 소속 아티스트 권리침해 법적 대응 관련 진행상황을 알렸다. 스타쉽은 소속 아티스트를 향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사이버 렉카' 유튜버 탈덕수용소를 상대로 지난 2022년 11월부터 민형사 소송과 해외에서의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쉽은 입장문을 통해 "탈덕수용소는 지속적인 허위사실 유포로 심각한 명예훼손을 하고, 이로 인해 당사 업무를 방해했을 뿐 아니라 아티스트와 팬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었다. 이에 당사는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을 통해서 민형사상 책임을 끝까지 묻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탈덕수용소를 형사고소한 건은 최근 경찰에서 검찰로 송치돼 준엄한 법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지만,아직 진행 중인 사안으로 현재 단계에서 사법적인 판단이 나온 것을 아니라고 사료된다"고 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쉽 측이 탈덕수용소를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은 2건이다. 이달 변론 예정을 앞두고 있다. 스타쉽은 "아티스트 장원영 본인에게 제기한 것은 상대방이 응소하지 않아 의제자백으로 승소판결이 났다. 당사는 모든 법적 심판이 끝난 후에 다시 한번 공식입장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탈덕수용소는 주로 정치인이나 연예인, 운동선수 등 유명인들을 타깃 삼아 악의적 콘텐츠를 만들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이른바 '사이버 렉카' 유튜버로 활동하며, 그간 아이브를 비롯한 아이돌들의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근원지로 불렸다.

특히 아이브의 센터이자 최근 가장 핫한 스타로 주목받고 있는 멤버 장원영을 향해 여러 근거 없는 사실들을 유포, 혐오를 조장했다. 이로 인해 팬들도 몸살을 앓은 가운데 탈덕수용소의 행포를 주시하고 있던 스타쉽은 2022년 11월부터 그를 상대로 한 민형사 소송과 해외에서의 소송을 진행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탈덕수용소를 비롯 '사이버 렉카' 유튜버들이 해외에 본사를 둔 구글, 유튜브 등이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익명성 보장을 믿고 이러한 행위들을 지속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하지만 스타쉽은 "2023년 5월 미국 법원에서 정보제공명령을 받았으며 2023년 7월 미국 구글 본사로부터 탈덕수용소 운영자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입수했다"고 강조했다.

해외 사이트라는 점을 이용해 가십거리를 양산한 일부 렉카 유튜버들이 더는 법망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장원영 측의 승소에 누리꾼들도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사진=엑스포츠뉴스 DB

장인영 기자 inzero62@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