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검찰과 법무부

檢, 文정부 국토차관-靑고위관계자 ‘통계조작’ 정황 메시지 확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성원-이문기 前행복청장 구속영장

문재인 정부의 통계 조작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부동산 통계 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윤성원 전 국토교통부 1차관과 이문기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해 9월 감사원 의뢰로 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관련자를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처음이다.

2일 대전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송봉준)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통계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윤 전 차관과 이 전 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4일 대전지법에서 열리는 구속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된다.

윤 전 차관은 2017∼2021년 대통령국토교통비서관과 국토부 1차관을 맡아 한국부동산원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부동산 통계 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청장은 2018년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을 지내며 부동산 시장점검회의에 참여해 통계 조작을 압박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지난해 검찰 조사에서 자신들의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윤 전 차관과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고위 관계자 등이 포함된 텔레그램 대화방 메시지 내역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감사원은 청와대와 국토부가 2017년 6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한국부동산원에 영향력을 행사해 94차례 이상 부동산 통계를 조작했다며 문재인 정부 대통령정책실장 전원(장하성, 김수현, 김상조, 이호승)을 포함한 22명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구민기 기자 ko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