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동학개미들의 주식 열풍

“中 내년 신경제 성장 주목”…중학개미 투자 포인트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공작회의서 내년 경제 정책 기조 확정

AI·데이터 경제 등 신경제 성장동력 활용

구조적 문제에 소비 부양 아닌 산업 부양

中 증시 소비 관련 섹터 비중 커 선별 필요

이데일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AFP)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중국이 내년에도 대규모 경기 부양 카드를 꺼낼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나왔다. 구조적 문제에 대해 소비 부양보다는 첨단 산업 부양에 나서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인공지능(AI), 데이터 경제 등 관련 정책 효과가 내년 하반기 증시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 선별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KB증권은 23일 중국 정부가 지난 11~12일 이틀간 경제공작회의에서 2024년 경제 정책 기조를 확정한 점을 짚었다. 이달 8일 열린 정치국회의와 주요 골자가 동일했지만, 부동산과 지방정부 부채를 위험 관리 항목에 추가했다.

경제공작회의에서는 △과학기술 혁신 △내수 확대 △국유기업 확대 △대외 개방 △부동산, 지방정부 채무 등 위험 관리 △농업 발전 △친환경 정책 강화, 민생·복지·고용 안정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핵심 정책으로 발표한 과학기술 혁신 분야는 중국 정부가 줄곧 경제 성장 전략 변화 방안으로 제시한 데이터 경제와 AI를 우선적으로 언급했다.

박수현 KB증권 연구원은 “신경제를 성장동력으로 활용할 기조는 유효하다는 판단”이라며 “올해 1조 위안 국채 발행으로 구경제 범위 내 도로·철도·항만 등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혀, 중국 정부가 성장 전략을 다시 과거 지향했던 구형 인프라 투자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가 제기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기대했던 중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은 내년에도 발표될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평가다. 2024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5% 내외로 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 부각할 1조위안 국채 발행 효과와 부동산 지원 방안의 영향이다.

박 연구원은 “재정 적자율은 올해 양회에서 발표한 수치와 동일한 3.0%로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며 “주요한 투자 방향성은 데이터 경제, AI 등 첨단 산업 부양을 위한 신형 인프라로 설정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중국 주식시장에서는 내년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관련 정책 효과들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자금 유입이 확대될 수 있다고 봤다. 물가도 하반기부터 유의미한 반등을 나타낼 것으로 관측했다.

아울러 중국은 구조적인 문제로 꼽히는 인구절벽, 탈세계화, 중앙집권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비 부양이 아닌 산업 부양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은 구조적 문제에 대해 전략적으로 채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산업 부양 정책을 선택했고, 대규모 소비부양을 위한 재정적 여력도 부족한 상황”이라며 “중국 증시는 소비와 연결된 섹터 비중이 높아 ‘탑다운’ 접근보다는 ‘바텀업’으로 데이터 경제, AI 밸류체인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