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유인촌 장관, 국립민속국악원 순직단원 추모공간 13년 만에 찾아

연합뉴스 이은정
원문보기

유인촌 장관, 국립민속국악원 순직단원 추모공간 13년 만에 찾아

속보
美국방차관 "韓, 새로운 동맹 국방비 기준 충족의 최신 사례"
"해외 공연 안전에 유의…우리 문화 가치 알리는데 힘써주길"
방명록 작성하는 유인촌 장관(서울=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전북 남원 국립민속국악원을 방문, 고(故) 고은주, 김수연 민속국악원 무용단원 추모 공간에서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2023.10.20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방명록 작성하는 유인촌 장관
(서울=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전북 남원 국립민속국악원을 방문, 고(故) 고은주, 김수연 민속국악원 무용단원 추모 공간에서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2023.10.20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0일 전북 남원에 있는 국립민속국악원을 방문해 2010년 해외 공연 후 말라리아로 사망한 고(故) 김수연, 고은주 무용단원을 추모했다.

당시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한 유 장관은 2010년 7월 국립국악원장(葬)으로 치러진 순직 단원 영결식에 참석해 고인들을 애도하고 대통령 표창을 추서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7일 유인촌 장관 취임 이후 첫 지역 공공 소속기관 방문이다.

유 장관은 13년 만에 국립민속국악원 국악전시관(춘향마루)에 설치된 두 단원의 추모 공간을 찾아 헌화하고 명복을 빌었다. 방명록에는 "해도 달도 별도 모두 당신 수연, 은주가 도구로 써서 마음껏 춤추고 노래하시길"이라고 적었다.

유인촌 장관의 방명록(서울=연합뉴스) 전북 남원 국립민속국악원 故 고은주, 김수연 민속국악원 무용단원 추모공간에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작성한 방명록.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인촌 장관의 방명록
(서울=연합뉴스) 전북 남원 국립민속국악원 故 고은주, 김수연 민속국악원 무용단원 추모공간에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작성한 방명록.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 장관은 이어 국립민속국악원 단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유 장관은 "두 분을 기억하고 기릴 수 있는 공간이 이곳에 있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단원 여러분께서는 해외 공연 시 더욱 안전에 유의하고, 지역 공연을 보다 확대해 국내외에 우리 문화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수연, 고은주 단원은 2010 남아공 월드컵을 계기로 남아공과 나이지리아, 터키, 이집트에서 열린 한국문화페스티벌에 참가했으며 귀국한 뒤 고열과 오한 증세를 보이다가 한 달여 만에 사망했다.

이후 문체부는 이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공무국외출장 관련 위기관리 요령'을 마련해 소속기관과 산하 공공기관에 배포했다.

유 장관은 이어 광주에서 열리고 있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관을 관람했으며,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옛전남도청 복원 지킴이 어머니를 만난 뒤 전당을 둘러보며 현장 점검을 한다.

mim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