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UEFA 챔피언스 리그

"개처럼 뛰겠다" 황인범, UCL 데뷔전 위해 맨체스터 입성→맨시티 상대로 선발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권동환 기자) FK츠르베나 즈베즈다 신입생 황인범이 '디펜딩 챔피언' 맨체스터 시티를 상대로 UEFA(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데뷔전을 정조준했다.

UEFA는 지난 18일(한국시간) 연맹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3/24시즌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1차전 예상 라인업을 공개했다. 오는 20일에 조별리그 1차전이 총 8경기 열리면서 챔피언스리그 본선이 본격적으로 막을 연다.

이날 세르비아 명문 즈베즈다도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첫 경기를 치른다. 맨체스터 시티(잉글랜드), RB라이프치히(독일), 영보이스(스위스)와 함께 G조에 편성된 즈베즈다는 20일 오전 4시에 영국 맨체스터 위치한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2023/24시즌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G조 1차전을 치를 예정이다.

즈베즈다가 첫 경기부터 지난 시즌 대회 챔피언이자 세계 최고의 클럽 중 하나인 맨시티를 만나 힘든 싸움이 예고된 가운데 UEFA는 즈베즈다 선발 베스트 11 중 황인범이 포함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들은 즈베즈다가 황인범과 주장 알렉산다르 드라고비치와 홍현석이 뛰고 있는 KAA 헨트에서 활약했던 오스만 부카리, 피터 올라인카 등이 선발로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황인범은 지난 14일 즈베즈다가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스타디온 라이코 미티치 미디어센터에서 우리 구단과 4년 계약을 맺고, 등번호 66번을 받은 황인범을 소개한다"라며 황인범의 입단을 공식 발표했다.

황인범의 즈베즈다 이적은 이미 결정된 내용이었다. 즈베즈다는 지난 5일 "미드필더 황인범과 4년 계약을 체결했다"라며 그의 영입을 공식 발표했다. 이적료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즈베즈다 구단이 550만 유로(약 78억원)를 올림피아코스에 3년간 나눠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금액은 구단 사상 최고 이적료인 것으로 드러났다. 즈베즈다가 그만큼 황인범의 가치를 높게 매겼다는 얘기다. 지난 1991년 유러피언컵(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하는 등 세르비아를 넘어 동유럽에서 가장 화려한 시절을 보낸 팀으로 잘 알려진 즈베즈다는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최근에도 세르비아를 대표해 유럽축구연맹(UEFA) 클럽대항전에 꾸준히 출전할 만큼 명문 구단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황인범의 이적 소식은 세르비아 축구계에 큰 이슈가 됐다. 세르비아 매체에 따르면 즈베즈다 구단 회장을 맡고 있는 즈베즈단 데르지치는 황인범 영입을 두고 "지난 30년 동안 구단 최고의 선수다"라며 아직 데뷔조차 하지 않은 상황에서 선수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 매체 '레푸블리카'는 "황인범은 매우 흥미로운 전기를 가졌으며, 팬들의 관심을 끌 것이다. 그는 팀 역사상 가장 비싼 신입생이다. 그는 대전에서 선수 생활을 시작해 대전 역사상 최연소 득점자로 활약했고, MLS에서 밴쿠버 소속으로 입지를 굳혔다. 이후 루빈 카잔을 거쳐 서울로 돌아왔고, 올림피아코스에서 즈베즈다에 도착했다"라며 황인범의 축구 선수 경력을 전했다.

황인범은 입단 인터뷰에서 "레드 스타에 와서 환상적인 팬들 앞에서 경기를 할 수 있어 신난다"라며 "나를 영입해 이렇게 큰 클럽에서 경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즈베즈다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라며 이적 소감을 드러냈다.

황인범은 즈베즈다로 이적한 가장 큰 이유로 '별들의 전쟁' 챔피언스리그를 꼽았다. 그는 "챔피언스리그는 내가 여기에 있는 큰 이유이다. 우리 모두 세계 최고의 대회에서 뛰고 싶어 한다"라며 "난 팬들에게 날 소개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즈베즈다에서 뛸 준비가 돼 있다"라고 주장했다.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상대할 팀들에 대해선 "챔피언스리그에서 쉬운 그룹은 없다. 우리는 좋은 팀이고, 맨시티 같은 유럽의 빅클럽들과 경기하게 돼 기쁘다"라며 "난 그 경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우리는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 생각엔 우리는 G조에서 누구든 이길 수 있을 거 같다"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인범은 맨시티에 대해서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 중인 손흥민(토트넘 홋스퍼)과 황희찬(울버햄프턴 원더러스)한테 물어봤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맨시티에 대해 물어보니 모두 90분 동안 쉬지 않고 달릴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쉴 새 없이 달려야 하는데 우리가 90분 동안 수비를 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상대가 맨시티이든 라이프치히든 간에 골을 넣어야 승리할 수 있다"라며 "챔피언스리그에서 이겨야 하고, 수비를 통해 무승부를 위해 경기를 해야 한다. 난 팀을 도울 준비가 돼 있으며, 개처럼 뛸 준비가 돼 있다"라고 각오를 드러냈다.

이런 가운데 황인범이 맨시티전 예상 선발에 이름을 올리며, 입단 인터뷰에서 밝힌 각오를 경기에서 증명할 기회를 갖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황인범은 즈베즈다가 공식 SNS를 통해 공개한 맨체스터 도착 사진에서도 동료들과 함께 포착되며, 맨시티전 출전이 이미 예상되기도 했다. 맨시티전에 황인범이 출전한다면, 해당 경기가 황인범의 챔피언스리그 데뷔전이 되기에 의미도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엑스포츠뉴스


황인범은 지금까지 커리어에서 유럽대항전에서 뛴 경기가 6경기밖에 되지 않는다. 이중 그리스 올림피아코스 시절에 뛴 유로파리그가 5경기이고, 러시아 루빈 카잔에서 뛸 때 유로파 콘퍼런스리그 예선에서 1경기를 소화했다.

따라서 황인범 입장에선 생애 첫 챔피언스리그 경기를 뛸 수 있는 기회이기에 기대감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 또 상대가 세계 최고의 클럽 중 하나인 맨시티이기에 황인범이 챔피언스리그 데뷔전에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를 모았다.

황인범이 중원 선발로 출전한다면 맨시티 미드필더 로드리와의 맞대결도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로드리는 지난 2019년 맨시티에 합류한 이후 꾸준히 프리미어리그 무대에서 활약한 유럽 최정상급 미드필더다. 탈압박과 패스, 드리블 모두 뛰어난 로드리는 지난 시즌 맨시티의 챔피언스리그 우승 당시에도 주역으로 꼽혔다.

수비형 미드필더인 로드리와 중앙 미드필더인 황인범은 이번 경기에서 선발로 맞선다면 잦은 충돌이 불가피하다. 로드리를 상대로 황인범이 활동량을 바탕으로 한 경기 운영을 선보이며 제대로 압박하지 못한다면 즈베즈다가 맨시티를 상대로 의외의 결과를 가져오기 힘들 확률이 크다.

엑스포츠뉴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황인범은 지난 14일 입단식 이후 곧바로 팀 훈련에 참여했으며, 17일 열린 즈베즈다와 추카리치키와의 리그 경기에서 후반 시작과 동시에 교체로 출전하며 즈베즈다 데뷔전은 치른 상황이다. 다만 해당 경기에서 즈베즈다는 추카리치키에게 1-2로 패했다. 리그 데뷔전에서 아쉬운 결과를 얻었기에, 황인범은 선발로 나설 가능성이 큰 이번 챔피언스리그 데뷔전에서는 더욱 절치부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팀에 대한 헌신과 맨시티전 각오를 다졌던 황인범이 즈베즈다 데뷔전에서 맨시티를 상대로 출전한다면 어떤 경기력으로 팬들의 기대에 부응할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즈베즈다, UEFA 챔피언스리그 SNS, 홈페이지, AP, EPA, TASS/연합뉴스

권동환 기자 kkddhh95@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