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불붙는 OTT 시장

"계정 공유 금지했더니"…넷플릭스 美 신규 가입자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직전 두 달 일평균보다 102%↑

주가도 52주 신고가 기록

지난달 23일 미국에서 계정 공유를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한 글로벌 온라인 스트리밍업체(OTT) 넷플릭스가 의도한 대로 신규 가입자 수가 급증하는 성과를 얻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9일(현지시간) 스트리밍업계 분석업체 안테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금지 방침을 공지한 지난달 23일 이후 나흘간의 일일 신규 가입자 수는 해당 데이터 분석이 이뤄진 4년 반 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24~27일 나흘간의 하루 평균 가입자는 7만 3000명으로, 이전 60일간의 일평균보다 102% 증가했다. 계정 공유 단속으로 신규 가입자 수가 2배나 급증한 셈이다. 특히 지난달 26~27일 양일 동안의 가입자 수는 각각 거의 10만 명에 달했다.

이에 대해 안테나는 "이는 2020년 3∼4월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을 제한하는 록다운(lockdown) 정책이 시행돼 스트리밍 시청자 수가 늘었을 때보다 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시아경제

당초 업계에서는 넷플릭스 계정 공유가 불가능해지면 구독을 아예 중단하는 사람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지난달 23일 이후 신규 가입 대비 취소 비율은 이전 60일간의 수치보다 25.6% 증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면서 미국 증시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이날 장중 425.90달러를 찍고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6월 해당 주가가 164.28달러까지 하락했던 것과 비교해 약 1년 만에 159% 상승한 것으로, 올 연초 주가에 비해서도 40% 넘게 올랐다. 특히 계정 공유 금지 조치가 발표된 지난달 23일(종가 355.99달러 기준) 이후 12거래일간 주가는 20%나 올랐다.

넷플릭스는 지난달 23일 미국에서 자사의 구독 계정이 한 가구 내에서만 이용되도록 다른 가구 구성원과의 계정 공유를 제한하겠다고 공지했다. 기존 계정에 같은 가구 구성원이 아닌 사람을 추가하려면 한 달에 7.99달러(약 1만원) 이상의 요금을 내야 한다. 넷플릭스는 앞서 일부 남미 국가에서 시범적으로 계정 공유를 금지한 결과 "단기적으로는 가입자 수가 줄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 수가 다시 늘었다"면서 "(계정 공유 금지는) 장기적으로 더 큰 수익 기반을 보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구독자들이 계정을 공유해 공짜 시청자들이 많아지면서 수익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점차 계정 공유를 막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 왔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