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캐나다 산불 연기 대서양 너머 노르웨이까지…南으로 플로리다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기 지난 1일 이후 그린란드와 아이슬란드로 이동

뉴스1

7일 (현지시간) 캐나다에서 발생한 산불의 영향으로 연기로 덮여 뿌연 뉴욕 빌딩과 허드슨 강의 보트가 보인다. 2023.6.8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김현 특파원 = 미국 북동부 지역을 뒤덮은 캐나다 산불의 매캐한 연기가 대서양 너머 북유럽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화재의 영향이 대서양 반대편에서도 눈에 띄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노르웨이 기후환경연구소는 캐나다 산불 연기가 지난 1일 이후 그린란드와 아이슬란드 상공으로 이동했으며 노르웨이 남부에서 관측한 결과 대기오염물질 농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미 국립기상청(NWS)에 따르면 캐나다 산불 연기로 미 북동부와 중부 전역의 대기질 수준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뉴스1

6일 (현지시간) 캐나다에서 발생한 산불의 영향으로 연기로 덮여 뿌옇게 변한미국 뉴욕 맨해튼의 빌딩 사이로 갈매기가 날고 있다. 2023.6.8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기질 수치가 가장 좋지 않았던 워싱턴DC 당국은 이날 사상 처음으로 '코드 퍼플(Code Purple)' 경보를 발령했다.

코드 퍼플은 미 환경보호청(EPA)의 대기질 지수(AQI)가 201~300사이일 때 발령되는 경보로, 여섯 단계(좋음·양호·특정그룹에 유해·유해·매우 유해·위험)의 대기질 지수 중 5번째 단계다. 모든 그룹은 가능한 한 실내에 머물러야 하며, 불가피하게 외부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엔 N95 종류의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코디 레드베터 NWS 기상학자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연기가 상공에 남아 있기 때문에 3일 연속 북동부 지역의 대기질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대기질 악화가 지속되면서 뉴욕과 필라델피아, 워싱턴DC 인근 지역의 항공편이 지연되는가 하면 메이저리그와 경마 등 스포츠 경기가 연기됐다. 각 학교들도 이날 예정돼 있던 야외 활동을 전부 취소했다.

NWS와 당국은 대기질이 좋지 않은 지역 주민들에게 이날까지 가급적 실내에 머물 것을 권고하고 있다.

뉴스1

6일 (현지시간) 캐나다에서 발생한 산불의 영향로 미국 뉴욕 자유의 여신상이 연기로 뿌옇게 보이고 있다. 2023.6.8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어나우에 따르면 연기는 오는 9일 미국 오하이오 리버 밸리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북동부 지역은 대기질이 보통 수준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노스캐롤라이나와 조지아, 텍사스 등의 노약자와 어린이들이 건강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NWS는 남부 플로리다주까지 광범위한 연무가 나타날 것으로 관측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자신의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전날 통화를 가진 것을 소개한 뒤 소방당국에 추가 소방관 파견 및 소방용 헬기 등 산불진압 자산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에게 악화된 대기질이 항공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관리하도록 하는 한편, 환경보호청에 대기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대응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