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與 “이재명‧中대사 회동 삼전도 굴욕 떠올라, 중국몽에서 깨어나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지난 8일, 서울 성북동 주한 중국대사 관저에서 만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 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관저로 초청해 윤석열 정부의 한미 동맹 외교를 정면 비판하고, ‘후회’를 언급하며 사실상 위협한 것에 대해 “삼전도의 굴욕마저 떠올리게 할 정도”라고 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중국은 높은 봉우리, 대한민국은 낮은 골짜기’라던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대주의적 중국몽(夢)에서 민주당은 5년 전이나 지금이나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듯하다”며 “어제(8일)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회동 장면은 마치 청나라 앞에 굴복했던 삼전도의 굴욕마저 떠올리게 할 정도”라고 했다.

강민국 대변인은 “대한민국의 제1야당 대표가 한중 관계 악화 우려의 책임을 일방적으로 한국에 돌리는 싱하이밍 대사 발언에 침묵하는 것은 물론, 일장 훈시만 듣고 있었던 것을 과연 국민께서 어떻게 보았을까 의문”이라며 “심지어 싱 대사는 ‘중국 패배를 베팅하는 이들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며 겁박에 가까운 말도 내뱉는가 하면, ‘북한 도발과 한미 훈련 동시 중단’을 이야기하며 국가안보에 훈수까지 두는 외교적 결례까지 범했다”고 했다.

이어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이 쏟아지는데도 대한민국 제1야당 대표로서 항의는커녕,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 공동 대응책을 강구해 봤으면 좋겠다며 정쟁과 선동의 불씨가 꺼질세라 급기야 중국에 손을 내밀기까지 했다”며 “또한 한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는 둥, 대한민국의 공식 입장도 아닌 것을 마치 공식 입장인 것처럼 당당히 이야기하고 저자세로 일관했다”고 했다.

강민국 대변인은 “게다가 이런 부끄러운 장면들을 민주당은 당 공식 유튜브를 통해 30분간 생중계까지 했으니, 민주당이 대놓고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중국의 주장을 그대로 전달할 기회를 제공한 셈”이라며 “‘국익’이 최우선이어야 할 외교마저 정쟁에 이용하고, 중국에 대해 사대주의적 태도로 일관하며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민 얼굴에 먹칠을 한 야당 대표를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강민국 대변인은 “국민께서는 지금 이재명 대표에게 대체 어느 나라 정당의 대표냐고 묻고 계신다”며 “부디 부끄러운 중국몽에서 깨어나, 무엇이 진정 국익을 위한 것인지를 생각하고 엄중한 외교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했다.

싱 대사는 8일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로 이재명 대표를 초청해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외부의 방해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할 것이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고 베팅하고 있는데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다. 단언할 수 있는 것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고 했다. 외교관이 주재국 정부를 공개적으로 정면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한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 것처럼 중국 정부 역시 한반도 평화 안정이라는 대원칙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지역 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해 달라”고 했다.

[김명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