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비명 “혁신위 파문 이재명 사퇴를”… 李, 거취 언급없이 “무한 책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내 ‘이래경 밀실 인사’ 비판 커져

12일 의총 ‘대표 사퇴론’ 쟁점 예고

김종민 “정말 결단해야 할 시점”

친명 “사퇴땐 그게 오히려 책임회피”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를 마친 뒤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당 혁신위원장 자진 사퇴와 관련해 “결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 당 대표가 할 일”이라며 첫 입장을 밝혔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 당 대표가 할 일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당 혁신위원장 자진 사퇴 이틀 만에 처음으로 ‘책임’을 언급하며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책임진다는 것인지’, ‘본인 거취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인지’ 등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이 대표 측은 “이 대표가 책임지고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의미라며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는 이 이사장의 자진 사퇴 이후로도 당내에서 ‘깜깜이 밀실 인사’, ‘독선’이라는 비판과 함께 이 대표 사퇴론이 빗발치자 직접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당내에선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책임지는 방법은 사퇴뿐”이라며 사퇴론이 분출하는 상황이다. 12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도 이 대표 퇴진 여부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 李 측 “책임지고 사태 수습” 사퇴론 일축

이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표 책임론이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당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당 대표가 언제나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 대표가 권한을 가진 만큼 내부 논의를 충분히 했든 안 했든, 충분히 다 논의하고 하는 일”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5일 이 이사장의 임명 발표 직후 과거 ‘천안함 자폭’ 등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그 점까지는 저희가 정확한 내용을 몰랐던 것 같다”고만 언급한 바 있다.

이 대표 측은 이 대표가 언급한 ‘무한 책임’에 대해 “자신이 대표로서 책임지고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의미”라고 일제히 사퇴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당 지도부 소속 의원은 “이 대표가 사퇴하면 그게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했다. 당 대표실 관계자도 “이 대표가 자성의 메시지를 낸 것”이라며 “비공개 최고위에서 이 대표의 책임 관련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들의 단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방에 ‘혁신위원장을 추천해 달라’는 글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이사장의 내정 사실을 발표 전날(4일) 저녁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등 절차상의 문제에 대한 당내 지적이 이어지자 추천을 받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명계 송갑석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 이사장을 혁신위원장으로 한다는 말을 전부 다 처음 들었다. 아무도 이 이사장이 누군지 몰랐다”며 토론 과정이 없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원내지도부 관계자도 “혁신위원장 선임이 삐끗하면서 이 대표와 당 지도부 리더십이 약화된 것 아니냐”며 “원내지도부와 더 상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당 지도부 관계자는 “혁신위원장 후보군을 직접 알아보고 있다”며 “다양한 당 구성원이 인재 풀을 돌려야 이런 참사가 다시 벌어지지 않는다”고 했다.

● 비명 “사퇴해야” 친명 “기승전 사퇴론이냐”

당내에선 이 대표의 애매모호한 발언이 오히려 논란을 더 키우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수도권 지역 초선 의원은 “이 대표가 쓴 ‘무한 책임’이란 표현은 사과가 아닌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수도권 지역 의원도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지 않으려다 보니 매번 사과를 회피하는 것”이라고 했다.

비명계에선 이 대표의 사퇴론이 커지고 있다. 5선 중진 이상민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라는 결함을 안고 출발해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며 “그것이 이 대표의 결함과 한계이기에 이를 제거하려면 스스로 퇴진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김종민 의원도 SBS 라디오에서 “이재명 체제를 강화하는 혁신위를 구성한다면 이재명 체제가 근본적으로 계속 갈 수 있는지 고민이 시작될 것”이라며 “이 대표가 정말 결단이나 판단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친명(친이재명)계에선 이 대표를 엄호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김영진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기승전 이재명 책임론, 사퇴론’은 적절한 대안은 아니다”라며 “애정과 대안을 가진 비판을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