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권칠승 민주당 대변인 “장병·유족에게 깊은 유감···천안함은 북한 소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래경 임명’ 반발한 전 천안함 함장에

“무슨 낯짝···부하 다 죽이고 어이 없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 비난 발언과 관련해 유감 표명을 하며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7일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 비하 발언 논란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8일 오전 권 대변인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권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공당의 대변인으로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천안함 장병과 유족들을 비롯하여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모든 분들에게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권 대변인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해서 “저는 국회 장관 청문회 과정에서 천안함 사건은 북한의 소행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음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지난 5일 최 전 함장이 ‘천안함 자폭설’을 주장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민주당 혁신위원장 임명에 반발하며 해촉을 요구하자 “무슨 낯짝으로 그런 얘기를 한 건지 이해가 안 간다”면서 “부하를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또 “원래 함장은 배에서 내리는 게 아니지 않냐”며 천안함 사태의 책임이 최 전 함장에게도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당직 인선과 관련해 천안함 유족 및 생존 장병의 문제 제기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책임도 함께 느껴야 할 지휘관은 차원이 다르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언론 공지를 통해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최 전 함장은 6일 현충원 추념식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권 대변인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 그는 이 대표에게 “어제 수석대변인이 제가 부하들을 죽였다는데 북한의 만행이죠” “수석대변인은 당대표와 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인데 그 발언이 대표와 당의 입장인가”라고 질문했다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밝혔다.

권 대변인은 유감 표명 후 ‘대변인직을 계속 수행하느냐’ ‘국민의힘에서 징계 요구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느냐’ ‘최 전 함장을 만날 계획은 없느냐’ 등의 취재진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권 대변인의 유감 표명으로 사태가 일단락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사퇴 압박을 이어갈 전망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당직자회의에서 “희대의 망언을 보였던 권칠승 수석대변인의 당직을 박탈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중징계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이날 논의한 결과 오는 8일 권 대변인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천안함 사건에 대한 민주당 인사들의 잇따른 실언이 도를 넘고 있다”면서 “권 대변인은 자신의 실언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 민주당 역시 그에 걸맞은 적절한 조치를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권 대변인은 이날 오후에는 국회 의원실을 찾아온 천안함 생존 장병 전준영씨를 만났다. 전씨는 면담 후 “천안함 생존 장병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깊이 있게 모르시는 것 같아 이를 설명했다”며 “(권 수석대변인이) 충분히 공감하고, 내게도 직접 죄송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전씨는 “빨리 (최 전 함장과) 통화하고, 직접 사과했으면 좋겠다는 말씀도 드렸다”고 덧붙였다. 권 대변인은 8일 오후 최 전 함장을 직접 만나 해당 발언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신주영 기자 jy@kyunghyang.com, 문광호 기자 moonlit@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