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국민의힘 “문재인 정부, 개 사룟값은 아끼면서 시민단체 보조금은 펑펑”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적 이해로 가짜 NGO와 결탁”

시민단체 비리로 전 정부 공격

윤석열 “비리 단죄, 보조금 환수”

경향신문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민간단체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를 지시한 5일 국민의힘은 “시민을 참칭한 흡혈 기생집단은 국민의 이름으로 심판받아야 마땅하다”며 정부의 시민단체 옥죄기 행보에 발을 맞췄다. 여당은 특히 “이전 정부가 ‘일자리 정부’라더니 ‘보조금 사냥꾼’이란 신종 일자리까지 만들었다”며 시민단체 비리의 책임을 문재인 정부로 돌리며 공격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1만2000여개의 민간단체 보조금을 감사한 결과 1865건의 부정·비리를 적발했으며 내년 시민단체 보조금을 5000억원 이상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환수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시민단체를 ‘혈세 도둑질 전문조직’이라고 칭하면서 “정권에 빌붙어 빨대를 꽂는 ‘시민 참칭’ 흡혈 기생집단은 국민의 이름으로 심판받아야 한다”고 썼다. 김 대표는 “시민단체라는 허울을 쓴 채 실제로는 (문재인 정부의) 호위무사 역할을 했다”며 “심각한 국정농단”이라고 비난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SNS에 “이전 정부가 ‘일자리 정부’라더니 ‘보조금 사냥꾼’이라는 신종 일자리까지 만들었다”고 썼다. 박 의장은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자기 돈은 개 사룟값도 아끼더니 나랏돈은 쌈짓돈처럼 펑펑 썼다”며서 “국민 세금으로 홍위병을 양성했던 거냐”고 비꼬았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시민단체가) 국고 탈취범들의 모임인 줄 알았다”면서 “공익과 국가를 내세운다고 하면서 그 안에서는 철저하게 사익을 추구하고 사익 추구 과정에서 불법행위·문서위조까지 나오는 상황이라면 시민단체가 아니라 범죄단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정우택 국회부의장은 이날 SNS를 통해 “(지난 정부에서) 국민 혈세로 선심을 쓰고 관리·감독은 손 놓은 탓에 일부 시민단체들이 눈먼 돈, 쌈짓돈처럼 국민 혈세를 빼돌리며 제 잇속을 챙기고 있었다”면서 “자신들과 정치적 이해관계가 맞는 가짜 NGO(비영리단체)들과 결탁해 온 민주당 문재인 정권의 폐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는 비위 수위가 심각한 건들은 형사 고발, 수사 의뢰, 감사원 추가 감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2차 회의를 열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서울시로부터 받은 보조금을 ‘불법 폭력시위’에 전용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불법 시위에 서울시 보조금을 전용한 전장연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할 것”이라며 “서울시에서 불법 시위에 지원한 보조금을 전액 환수하고 지금 중단을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두리 기자 redo@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