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인적쇄신` 요구 커지는데…민주당 '집안싸움'에 멈춰선 혁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혁신기구 발표한 지 보름 가까이 지나

혁신의 방향·혁신기구 권한 모두 불분명

도덕성 위기 맞은 민주당, 인적쇄신 요구 커져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 차원의 혁신기구를 마련하겠다고 선언한 지 보름 가까이 시간이 흘렀으나 이를 둘러싼 ‘집안싸움’만 거세지고 있다. 혁신의 방향이 불명확한 탓에 혁신 기구의 권한과 이를 이끌 위원장 선임까지 모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비명(非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인적 쇄신에 방점을 찍은 혁신기구 구성 작업에 착수하라는 목소리가 커지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박광온(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의 혁신기구 구성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14일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서 구성을 발표하고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혁신기구의 청사진을 빨리 제시해달라는 요구까지 나왔으나 당 지도부는 아직 혁신기구의 개괄도 제시하지 못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혁신기구를 두고 이해당사자도 많고 쟁점 사항도 많다”며 “혁신기구 구성을 빨리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혁신기구의 역할은 인적 쇄신과 제도 개선, 두 축으로 세워질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2015년 ‘김상곤 혁신위원회’를 모델로 보고 있다. 김상곤 혁신위는 현역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 등의 결단을 내린 바 있다.

특히 민주당이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코인) 투자 논란으로 인한 도덕성 위기에 직면한 만큼, 인적 쇄신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한 ‘비명(非이재명)계’ 재선 의원은 “기득권 정당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인적 쇄신과 제도 혁신이 모두 필요하다”며 “특히 온정주의 척결은 두말할 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지도부는 이러한 본질은 외면한 채 부차적인 문제에 대해서만 논쟁을 끌고 가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비명계 재선 의원 역시 “총선을 앞두고 보여줄 수 있는 혁신은 누구를 공천하는가가 제일 크다”고 말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지난 2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누가 더 많이 내려놓는가를 통해 누가 더 절박한지가 보일 것”이라며 “우리의 혁신은 ‘내려놓을 각오’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적었다.

다만 이 같은 요구에 당 지도부는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지도부는 공천 잡음을 최대한 줄이려 하고 있다. 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 인사들을 대부분 비명계로 꾸린데다 ‘시스템 공천’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것도 이같은 내용의 일환이다. 이같은 상황에 인적 쇄신을 중심으로 한 혁신위원회에 전권을 주는 것은 현 지도부로서는 부담으로 작용한다.

혁신위의 역할도 규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혁신위 권한이나 인선 등이 주요 논의 대상이 되며 혼란은 거듭되고 있다. 친명계 초선 의원은 “당 지도부가 있는데 (혁신의) 전권을 주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비명계 초선 의원은 “혁신을 얘기해놓고 권한을 준다, 안 준다를 얘기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지도부의 결단이 늦어지는 동안 혁신위를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