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69시간제, 을 처지 무시 '탁상공론'…노동개악 막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용락 기자(ama@pressian.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일할 때 몰아 일하고 쉴 때 몰아쉬는 정부의 '주 최대 69시간 근무제' 구상은 노동자가 '을(乙)'인 현실을 무시한 "탁상공론"이라며 "노동자의 권리를 퇴행시키는 노동개악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일 페이스북에 "정치하면서 무엇보다 잃지 않으려는 것이 현장 감각"이라며 "때론 짧은 온라인 게시물 하나가 국민 삶의 현장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곤 한다. 1년에 아르바이트생 채용이 169명 이루어졌다는 편의점 이야기가 그렇다"고 썼다.

이 대표는 "게시글 속에 첨부된 문자메시지 내용이 사실이라면 1년에 169번의 알바생 채용이 이루어졌을 법하다"며 "업무를 이행할 틈도 없이 2~7분 간격으로 몰아치는 지시사항과 갑작스러운 해고 통보까지, 우리 사회에는 이런 부조리한 일터가 곳곳에 존재한다"고 했다. 해고통보 외에 게시글에 담긴 지시사항은 "매장 내에 손님 계실 땐 앉지 마시기 바랍니다", "유니폼 풀어헤치지 말고 지퍼 올려서 착용하세요" 등이었다.

이 대표는 "극단적인 사례이고, 노동자에 대해 합당한 처우를 하려 애쓰는 선량한 고용주가 더 많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생계를 위해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청년들이 고용주에 비해 을의 위치에 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을의 처지가 어떤지 잘 아는 청년 노동자들에게 '주 69시간 몰아서 일하고 몰아서 휴가 가라'는 정책이 얼마나 허무맹랑하게 다가왔을까"라며 "요즘 청년들은 권리 의식이 뛰어나서 괜찮다는 주무부처 장관의 말은 신박한 탁상공론처럼 들렸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처럼 책상머리에서 탁상공론하는 정치가 국민의 삶을 위협한다"며 "문제는 '권리의식'이 아니라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는 것이다. 노동자의 권리를 퇴행시키는 노동개악 막아내고, 국민께서 삶의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거듭 만들어낼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프레시안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용락 기자(ama@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