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적반하장 日 “독도 한국 불법 점거 아이들에게 쉽게 가르쳐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독도 고유 영토라고 주장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라며 지도에 표기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서경덕 교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을 사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 대해 우익 성향 산케이신문이 “자부심을 갖고 가르쳐야 한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신문은 30일자 ‘초등학교 교과서, 나라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수업으로 이어져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5학년이 배우는 모든 사회 교과서에서는 북방영토(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쿠릴열도) 및 다케시마(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독도에 대한 일본식 표현)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에 대해서 우리나라(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명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방영토는 러시아에, 다케시마는 한국에 불법 점거되고 있는 실태를 포함해 먼저 교사가 역사적 경위를 이해하고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라고 했다. 쿠릴열도는 러시아가 실효 지배 중으로 일본과 영토 분쟁 중이며 센카쿠 열도는 일본이 실효 지배 중인 중국과의 영토 분쟁 지역이다.

이 신문은 “교과서 검정을 ‘애국심 강요’ 등으로 비판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태어나고 자란 나라를 구축해 온 선인들의 노고를 알고 애국심을 기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자신의 나라를 아는 것은 다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존중하는 일로도 이어진다”라고 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8일 초등학교 4~6학년 사회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표기한 초등학교 4~6학년 사회 교과서 9종 전체를 검정 통과시켰다. 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에 대해 스스로 참여했다는 식으로 강제성을 없앤 교과서도 대거 검정 통과했다.

이런 일본의 왜곡된 교과서에 대해 미국 국무부가 매년 발간하는 국가별 인권보고서가 십수년째 ‘논란의 대상’이라고 지적해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지난 20일 공개한 ‘2022 국가별 인권보고서’에서 일본 편의 언론 및 표현의 자유 항목에서 “역사교과서에 대한 정부의 검정은 여전히 논란이 많은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 기준은 교과서가 국가 정부의 공식 입장과 일치해야 한다는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며 “과거에도 그래왔듯 특히 20세기 식민지 및 군사 역사를 다루는 데에 있어 역사 교과서 검정 과정은 계속해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