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공중화장실 범죄예방” KT, 세이프메이트 범죄예방 솔루션 고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KT 관계자가 서울 중구 다동에 위치한 다동소공원 공중화장실에서 KT 세이프메이트 범죄예방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 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황철훈기자] KT가 공원 등에 위치한 공중화장실을 국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이프메이트 범죄예방 솔루션을 고도화 했다고 26일 밝혔다.

세이프메이트 범죄예방 솔루션은 인공지능(AI) 기반 방범시스템으로 위급상황 발생 시 비상벨을 누르면 경찰이나 현장 담당자 등이 신속한 구조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비상벨을 누를 수 없는 긴급상황에서도 ‘사람 살려’, ‘도와주세요’ 등 구조요청 발화로 즉시 구조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KT는 지난 2016년 7월 서울 이태원 공중화장실을 시작으로 7년간 전국 210개 공공기관 등의 공중화장실 약 6000 여 개소에 세이프메이트 범죄예방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KT 세이프메이트 범죄예방 솔루션은 지난 2016년 제1회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 시상식에서 기업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솔루션에 포함된 다양한 기술은 다양한 시상식을 통해 인증 받았다.

KT는 공중화장실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전 과정을 최적화했다. 소위 ‘먹통벨’로 불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중화장실이 물청소 등으로 습한 환경이 이어지는 만큼 방수 및 방진에 적합한 단말기를 활용하고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또한 KT는 경기도 과천 통합관제센터에서 자가진단 및 관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장비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등 시스템 관제와 고객 응대를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등 범죄예방을 위한 종합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KT는 치안 공백을 유발하지 않고 경보 관리 및 개선, 공통체 치안 완성을 위해 경찰청과 밀접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 김영식 상무는 “KT는 오는 7월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 의무화 시행과 함께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보유 플랫폼과 솔루션을 적극 활용하겠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안전 DX 서비스를 개발해 ESG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color@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