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생명유지 장치 끄자 기적적으로 깨나…20대 뉴질랜드男 ‘화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혼수상태 빠져 가족은 결국 포기…생명유지 장치 껐는데도 호흡 지속되고 갈수록 호전

현재는 말하고 걷는 등 사지가 거의 정상으로 돌아와

세계일보

스터프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혼수 상태에서 생명 연명장치에 의존하던 뉴질랜드 20대 남성이 기적처럼 살아났다. 가족들이 포기하고 생명유지 장치를 끄자 오히려 살아나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25일 뉴질랜드 매체 스터프의 보도에 따르면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에 사는 윈턴 킹(29·사진 왼쪽)은 지난해 10월 친구의 약혼식 후 술집에 갔다 싸움이 붙는 바람에 심각한 뇌 손상을 입었다. 당시 기습적인 폭행에 머리를 맞고 길바닥에 쓰러졌다고 한다.

의식 불명이 된 그는 병원에서 곧바로 생명유지 장치의 도움을 받기 시작했다.

지붕 기술자이자 동네 럭비 클럽의 유망한 선수이기도 했던 킹은 뇌졸중도 겪었다고 한다.

가족들은 회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렇다 해도 오른쪽 몸을 쓸 수도 없다는 의사 진단에 듣고 절망했다.

킹의 어머니(사진 오른쪽)와 누나 2명은 고민 끝에 킹도 그런 삶은 원치 않을 것이라고 여기고 의료진에 생명유지 장치를 꺼달라고 요청했다.

누나인 앰버 소우먼은 어려운 결정이었다며 “생명유지 장치를 끄고 이제 놔주려 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킹은 생명유지 장치를 껐는데도 호흡을 계속 이어갔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좋아졌고 급기야 혼수상태에서 깨어났다. 병상에 누운 채로 집중치료실을 둘러보며 가족들이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으로 생각했던 미소도 보여주었다.

소우먼은 “조그만 미소가 엄청난 감동으로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생명유지 장치를 끄고 나서 몇주가 지나자 킹이 말도 했다. 찾아온 친구에게 농담을 툭 던지고 친구와 가족들의 이름을 말하기도 했다.

그는 “나는 친구들이 많다. 너무 많다”며 “지난 몇 달 동안 많은 사람이 병문안을 왔는데 그게 좋다. 사람들이 나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는 가족들에 대해서도 “엄마와 누나들이 나를 돌보며 어려운 시간을 함께 이겨냈다”고 고마워했다.

지금은 옛날처럼 말하고 걷는 등 사지가 거의 다 정상으로 돌아왔다.

의사들은 킹의 회복이 좀처럼 일어나기 힘든 일이라며 놀라움을 표시하고 있다. 그의 상태를 찍은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은 의과대학 강의실에서 학습 자료로도 사용될 예정이다.

소우먼은 “그가 회복된 것은 기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재활치료 등 다른 부수적인 이유로 치료는 계속해야 한다고 한다. 그는 손상된 시력 때문에 다시는 운전대를 잡을 수 없게 됐으며 기억력도 일관성이 부족하고 일부는 사라졌다.

또한 그는 아버지가 오래전에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도 기억하지 못해 몇 번씩 설명해줘야만 한다. 스마트폰 비밀번호는 기억할 수 있지만, 아침 식사로 무엇을 먹었는지는 기억해내지 못한다.

킹은 “말하고 싶은 건 알겠는데 그것을 제대로 설명할 수가 없다. 기분이 묘하다”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일과는 바쁘다. 지난달 생일 선물로 당구대를 사서 하루에도 몇 번씩 당구를 치고 친구들을 만난다. 친구들은 그가 입원해 있던 집중치료실 간호사들이 놀랄 정도로 많고 끈끈한 우정을 자랑한다. 병실로 슬리핑백과 베개를 들고 찾아와 차가운 바닥에서 잠을 자고 간 친구들도 수두룩하다.

누나 소우먼은 “가족들에게는 조용한 아이였지만 친구들에게는 '신의 선물' 같은 아이였다는데 믿어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워있는 동안 진행되지 못했던 재판 과정이 남아 있지만 킹은 지난 사고보다는 지금 앞으로의 자신의 삶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은혜 온라인 뉴스 기자 peh06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