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케인, 삼사자 A매치 최다골…잉글랜드, 유로2020 결승 패배 설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잉글랜드 해리 케인이 24일(한국시간) 이탈리아 나폴리 디에고 아르만도 마라도나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탈리아와의 유로2024 예선 C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잉글랜드 역대 A매치 최다골을 기록한 뒤 기뻐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해리 케인(토트넘)이 삼사자 군단 역대 최고 공격수로 등극하며 잉글랜드가 이탈리아에 유로2020 결승전 패배를 설욕하는 데 앞장섰다.

잉글랜드는 24일(한국시간) 이탈리아 나폴리 디에고 아르만도 마라도나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탈리아와의 유로2024 예선 C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2-1로 이겼다. 유로는 유럽의 국가대항전으로 유럽판 월드컵이다.

잉글랜드는 이로써 2전3기 끝에 유로2020 결승전 패배를 앙갚음했다. 코로나19 때문에 1년 밀려 2021년 7월 안방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경기에서 잉글랜드는 사상 첫 대회 우승을 꿈꿨으나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2-3으로 무릎을 꿇었다. 승부차기에 실축한 마커스 래시퍼드, 제이든 산초, 부카요 사카가 인종차별성 비난에 휩싸이는 등 당시 후폭풍이 거셌다. 잉글랜드는 지난해 6월과 9월 유럽 네이션스리그에서 두 차례 이탈리아와 만났으나 1무1패로 설욕을 미뤄왔다.

잉글랜드는 이날 승리로 이탈리아와 역대 전적에서 9승10무12패를 기록했다. 잉글랜드가 이탈리아를 꺾은 것은 2012년 8월 2-1로 이겼던 평가전 이후 10년 7개월 만이다.

잉글랜드가 먼저 장군을 불렀다. 전반 13분 사카의 코너킥 상황에서 케인이 오른발로 날린 슛이 수비에 맞고 나오자 데클란 라이스(웨스트햄)가 왼발 발리로 연결해 골망을 갈랐다. 잉글랜드는 전반 44분 한 골 더 달아났다. 사카의 코너킥을 케인이 헤더로 연결한 게 이탈리아 수비의 손에 맞아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케인이 직접 키커로 나서 골키퍼를 완전히 속이며 골문 오른쪽 구석을 찔러 넣었다.

케인은 이 골로 A매치 통산 54번째 득점을 기록해 웨인 루니(53골·은퇴)를 제치고 잉글랜드 역대 A매치 최다 득점자가 됐다. 케인은 루니가 120경기에서 세웠던 기록을 81경기 만에 갈아 치웠다.

잉글랜드는 후반 11분 패스 실수로 자초한 역습 위기에서 마테오 레테기(티그레)에게 추격골을 얻어맞았다. 레테기의 A매치 데뷔전 데뷔골. 잉글랜드는 또 후반 35분 왼쪽 풀백 루크 쇼(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경고 누적 퇴장을 당했지만 남은 시간을 끝까지 버텨냈다.

홍지민 전문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