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구속된 JMS 정명석, MB·이재용 뛰어넘는 ‘황제접견’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정명석 총재. 출처=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여성 신도를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 정명석(78)이 구치소에서 하루 한 번 이상 외부인과 접촉한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무부에서 받은 정씨의 접견 기록에 따르면, 정씨는 준강간 등 혐의로 구속된 지난해 10월 4일부터 이달 3일까지 151일동안 총 265차례 외부인을 접견했다.

하루에 1.8회꼴로 외부인을 만난 셈이다. 변호인 접견이 262회, 일반 접견이 3회였다. 과거 황제접견 논란이 있었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하루 평균 1.24회), 최서원씨(개명 전 최순실 0.82회), 이명박 전 대통령(0.6회)보다도 훨씬 많다.

일반 접견은 접촉 차단시설이 설치된 곳에서 실시되지만, 변호인 접견은 차단시설이 없는 접견실에서 이뤄진다. 횟수와 시간에도 별다른 제한 규정이 없다.

박 의원은 “정명석의 변호인 접견 빈도는 일반 수감자와 상당한 괴리가 있어 정씨가 변호인 접견을 개인 여가 시간처럼 악용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교정당국과 대한변호사협회 차원의 조사와 재발 방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씨의 범행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방영 이후 법무법인 광장 소속 변호인 6명과 법무법인 윈의 이종오 변호사, 강재규 변호사 등이 잇따라 사임하면서 정씨 변호인단은 14명에서 6명으로 줄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정씨 측에서 재판을 지연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씨는 2001년 8월부터 2006년 4월까지 말레이시아 리조트와 홍콩 아파트, 경기 안산의 숙소 등에서 20대 여신도 4명을 성폭행·추행한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뒤 2018년 2월 출소했다.

출소 4년 만인 지난해 10월 성폭행·추행 혐의로 재차 구속기소됐다. 정씨는 2018년 2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충남 금산군 진산면 월명동 수련원 등에서 홍콩과 호주 국적 여성 신도 2명을 20여차례에 걸쳐 성폭행 및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넷플릭스 #JMS #정명석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