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상승세 탄 오현규, 대표팀 공격축구 기대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6㎝ 장신에 전투적 플레이

셀틱 입성 후 3호골 ‘승승장구’

‘닥공’ 클린스만호 합류해 주목

황의조·조규성 부진… 중용 관심

2022 카타르 월드컵은 예비선수로 이름을 올렸다. 등번호도 받지 못한 채 대기만 했다. 이랬던 선수가 쾌조의 몸 상태를 뽐내며 새 대표팀에서 가장 뛰어난 공격 옵션으로 꼽히고 있다. 스코틀랜드 셀틱에서 활약 중인 오현규(22) 얘기다.

세계일보

오현규가 21일 파주 축구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 전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파주=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현규는 공격축구를 선언한 클린스만호에 합류해 중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키 186㎝ 장신 공격수인 오현규는 상대 수비수와 치열한 몸싸움을 마다치 않는 전투적인 플레이로 지난 시즌 K리그1 36경기에서 13골 3어시스트를 기록하며 정상급 선수로 올라섰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오현규는 파울루 벤투 감독의 부름을 받고 월드컵이 열리는 카타르까지 동행했다. 신분은 예비선수였다. 월드컵에서 손흥민이 부상으로 뛰지 못할 경우 대체자로 오현규를 선택한 것이었다. 카타르행 비행기에 오른 오현규는 월드컵 무대를 밟아보지 못한 채 대표팀의 16강 진출을 바라만 봐야 했다.

월드컵 무대를 밟지 못했지만 오현규는 대표팀 선수단과 함께 훈련을 소화하며 기량을 끌어올렸고, 스코틀랜드 셀틱에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 장신 공격수가 필요했던 셀틱은 월드컵 조별리그 가나전에서 멀티골을 넣은 조규성(25·전북 현대)을 지켜봤지만 결국 오현규를 선택했다.

오현규는 생각보다 빠르게 리그에 안착했다. 셀틱 유니폼을 입은 오현규는 월드컵 한풀이를 하듯 득점을 뽑아내고 있다. 지난 19일 하이버니언과 스코틀랜드 프리미어리그(SPL) 경기에서 환상적인 다이빙 헤더 결승골로 리그 2호골이자 시즌 3호골을 신고했다. 오현규가 1월 스코틀랜드에 진출해 리그 7경기 등 모두 10경기를 소화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적응 속도가 빠르다는 평가다. 엔지 포스테코글루 셀틱 감독 역시 “오현규는 환상적인 선수”라며 칭찬할 정도다.

오현규가 절정의 감각을 뽐내고 있지만 대표팀 공격수에 이름을 올린 선수들은 부진한 모습이다. 황의조(FC서울)는 아직 득점을 신고하지 못했다. 조규성 역시 1골을 뽑아내긴 했지만 월드컵에서 보여줬던 모습이 나오지 않고 있다.

기회를 얻은 오현규는 공격을 강조하는 위르겐 클린스만 대표팀 감독 앞에서 모든 걸 보여주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오현규는 “클린스만 감독님이 선수 시절 유명한 공격수였기 때문에 배울 점이 많다”며 “더 성장해서 감독님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셀틱에서 해왔던 것처럼 클린스만 감독님 앞에서도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며 “감독님과 함께 아시안컵에서 우승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고, 같이 꼭 우승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정필재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