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젤렌스키 대통령 만난 日 기시다 소식에 中 시진핑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만남을 위해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진행된 사실이 공개된 직후 중국 외교부가 시진핑 국가주석과 젤렌스키 대통령 사이의 만남 가능성에 대해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지난 21일 기시다 일본 총리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있은 직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중국의 입장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중국은 계속해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견지하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국의 화해를 권유해왔다”고 입을 열었다.

더욱이 이날 중국 외교부의 입장은 공교롭게도 시 주석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모스크바 현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상대방의 입장을 지지한 후에 나온 것이었다.

브리핑이 있었던 21일 오전 시 주석은 푸틴 대통령과 만나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방의 제재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러시아산 에너지 거래를 늘리기로 하며 실속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미국을 포함한 서방 각국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무기 지원에 대해선 일체의 내용이 비공개됐다. 또,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해법도 지난달 중국이 공개했던 내용에서 추가 진척은 사항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과의 만남이 있은 직후 같은 날 오후 진행됐던 베이징에서의 브리핑에 참석한 기자들은 왕 대변인에게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의 만남이 매우 우호적으로 진행됐다고 들었다”면서 “이런 분위기 속에서 중국이 과연 러시아-우크라이나 양국 사이에서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갖는 관측도 상당하다. 시 주석이 푸틴 대통령을 만난 것처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도 만날 것이냐”는 내용의 질문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왕 대변인은 “시 주석은 얼마 전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응한 정치적 해결과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공개한 바 있다”면서 “시 주석은 각국의 주권을 우선 존중하고 냉전적 사고를 버린 채 무엇보다 양국이 휴전을 위한 평화적 회담을 즉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때도 왕 대변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는 표현을 최대한 피한 채 ‘우크라이나의 위기’라는 표현으로 에둘러 상황을 설명하려는 듯 보였다. 사실상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을 옹호하는 듯한 분위기가 조성됐던 것.

왕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앞으로도 국제사회와 꾸준하게 협조해 우크라이나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도 시 주석의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만남을 묻는 직접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중국은 러시아는 물론이고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모든 당사자와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즉각적인 답변을 피했다.


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