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동군 조경수 비리' 경찰 수사 이달 안 마무리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세복 전 군수 소환 조경수 매입 경위 등 조사

뉴스1

충북경찰청.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주=뉴스1) 박건영 기자 = 충북 영동군 조경수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달 안에 박세복 전 군수 소환 조사를 마치고 수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지 7개월여 만이다.

충북경찰청은 영동군 조경수 비리 의혹 사건에 연루된 힐링사업소 관계자 등을 업무상 배임과 위계공무집행방해, 허위 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입건해 조사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조경수 매입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영동군의회를 속여 도로 확장 공사비 예산을 부풀리는 과정에서 허위로 공문서를 작성한 혐의다.

조경수 업체와 감정 평가사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영동군이 높은 가격에 매입한 조경수가 실제 그 가치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조사 결과 이들 중 일부에게서 혐의가 인정된다고 보고 있다. 다만 아직 박세복 전 군수 소환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조사 이후 정확한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경찰은 박 전 군수까지 이달 안에 불러 조사한 뒤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경찰은 박 전 군수를 상대로 조경수를 비싸게 매입한 경위와 무자격 조경공사가 이뤄질 수 있었던 특혜 의혹 등을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이달 안에 박 전 군수를 소환해 조사를 마친 뒤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감사원에서 적발된 전반적인 사항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영동군 조경수 비리에 대한 경찰 수사가 쉽게 마무리되지 않자 영동군 지역사회에서 이 사건을 두고 억측이 난무하는 등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해당 사건은 지난해 감사원이 영동군의 레인보우 힐링 관광지 조성 과정에서 비싼 가격에 조경수 등을 구매했다는 감사 결과를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군은 애초 2020년 감정평가 결과를 토대로 '벼락 맞은 천년 느티나무' 등 조경수 5그루를 1억1900만원에 구입할 계획이었다.

문제는 조경업자가 30억원을 요구하면서 발생했다.

군은 조경업자의 요구에 재감정을 거쳐 느티나무 고목 10그루를 포함해 147그루의 조경수와 조경석 등을 20억여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구매비 마련을 위해 순환도로 확장공사비를 10억원가량 부풀려 이 중 9억9000만원을 조경수 등을 구매하는 데 사용했다.

공익감사 청구를 받아들인 감사원은 레인보우 힐링 관광지 부당 조성 의혹과 관련해 6건의 위법·부당사항을 적발했다.

충북도는 10월24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사업 당시 힐링사업소 팀장 A씨를 6급에서 7급으로 강등하기로 의결했다. 소장 B씨에게는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렸다.

충북경찰청은 당시 군수였던 박세복 전 영동군수와 A씨를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압수수색 등을 통해 최근까지 사건과 연루된 관계자들을 조사했다.

pupuman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