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분석] "발사시점 탐지 힘든 '사일로 전술핵 미사일' 위협 심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북한이 ▲7차 핵실험 ▲군사정찰위성 '1호' 발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정상 발사 ▲신형 고체연료 ICBM '1호' 시험 발사를 예고하고 있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북한은 지난 20일 관영 매체를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 아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18~19일 이틀간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핵타격 지휘체계 관리연습과 핵반격태세에로 이행하는 실기훈련, 모의핵전투부를 탑재한 전술탄도미사일 발사훈련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2023.03.21 kjw86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북한은 "미사일에는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 전투부가 장착됐다"면서 "평북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탄도미사일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동해상 목표 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폭발함으로써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 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 믿음성이 다시 한 번 검증됐다"고 주장했다.

일단 전문가들은 북한이 발표한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은 고도 800m 공중에서 핵을 폭발시키는 재래식 방법의 핵타격 시험이라고 보고 있다. 북한이 핵을 폭발시킨 것을 보면 핵전자기파(EMP) 시험은 아닌 것으로 분석했다.

북한은 공중에서 폭발시키는 '상공폭발' 개념을 많이 쓰고 있으며 핵EMP도 그에 해당된다. 북한이 핵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상공폭발'은 전술핵탄두 모의실험을 한 것으로 관측돼왔다.

무엇보다 북한이 이번에 공개한 발사 사진을 보면 사일로(Silo) 발사로 추정됐다.

북한 관영 매체들이 이번에 공개한 사진을 보면 19일 발사된 비행거리 800km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은 화염과 연기가 'V'자로 솟구치며 발사됐다.

미사일을 이동식 발사대(TEL)에서 쏘면 화염과 연기가 양 옆으로 퍼져나가며 솟구친다. 반면 사일로 좁은 공간에서 발사되면 화염과 연기가 바닥을 치고 위로 치솟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2023.03.21 kjw86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18일 신형 ICBM 화성-17형 '최종 시험발사'를 한 뒤 11월 27일 관영 매체를 통해 김 위원장이 "화성-17형 종자와 개발 방향을 밝혀주고 미사일 외형과 발동기 선정, 발사대차(TEL) 자행화와 지하발사장 준비, 미사일의 도장 방안에 이르기까지 세심히 가르쳐 줬다"고 공개했었다.

이에 따라 '지하발사장'이 사일로 형식의 발사대를 언급하는 것으로 일각에서는 분석했다. 북한이 이미 미사일부대가 배치된 각지에 사일로 발사대를 건설했거나 건설 중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북한은 그동안 지상 미사일 발사장과 바퀴형·궤도형 이동식 발사대(TEL), 철도기동형 발사대, 고속도로, 잠수함, 저수지·호수 수중발사대, 해안가 등에서 발사해왔다. 전술·전략핵을 탑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미사일들을 언제 어디서 쏠지 모르는 새로운 전술·전략을 들고 나왔다.

무기체계 권위자인 권용수(해사 34기) 전 국방대 교수는 "북한은 이미 2015년 신년사에서 인민군대 강군화를 위한 4대 전략적 노선으로 전법 강군화와 다병종 강군화를 언급했다"면서 "작전 임무의 목적과 타격 대상에 따라 각이한 수단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2023.03.21 kjw86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 전 교수는 "특히 2021년부터 핵·미사일을 고도화하면서 KN-23은 사거리 연장 개량형 뿐만 아니라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과 미니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권 전 교수는 "현재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는 단계로 작전 임무의 목적과 타격 대상에 따라 발사체 자체 뿐만 아니라 플랫폼까지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어 그 대책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북한이 이번에 오랜 기간 준비한 사일로이거나 아니면 지하에 간단히 은폐를 잘 할 수 있는 사일로가 됐든 간에 중요한 것은 발사 시점을 탐지하기 쉽지 않다. 쏘고 나면 발사 원점을 대략 알 수가 있지만 발사 시점은 파악하기 힘들다.

연료 장전을 준비해 놓고 명령이 떨어지면 버튼만 누르면 발사된다. 이처럼 사일로는 은밀성과 은폐성에 더해 빠른 시간 안에 신속한 타격까지 가능하다. 핵탄두까지 탑재하고 있다면 언제 쏠지 모르기 때문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 고체연료 미사일이나 이동형 발사대보다 훨씬 전략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

지금 북한의 사일로가 완전하든 불안전하든 간에 전술핵 미사일 플랫폼을 다양화하고 있다는 것은 엄청난 위협이다. 전술핵 탑재 여부를 신뢰할 수 없다고 하지만 북한이 이번에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이틀간 했다'는 것은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kjw861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