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민사재판 열리던 뉴욕 법원에 폭탄 협박…긴장 고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위신고 판단되지만 트럼프의 '항의하라' SNS에 불안감 증폭

연합뉴스

뉴욕시 지방법원 인근에서 대기 중인 경찰관들
[뉴욕 AP=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형사기소를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CNBC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뉴욕시 로어맨해튼의 지방법원 청사를 비롯한 여러 장소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협박 전화가 911로 걸려왔다.

유명 드라마 '로 앤 오더'의 오프닝 장면이 촬영된 것으로 유명한 이 법원에서는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법무장관 겸 검찰총장이 지난해 9월 트럼프 전 대통령과 성인 자녀들을 상대로 제기한 거액의 환수 소송 재판이 열릴 예정이었다.

제임스 장관은 트럼프 전 대통령 일가와 가족 기업이 부동산 가치를 부풀리거나 낮추는 수법으로 금융·보험·세금 사기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2억5천만달러의 부당이득 환수를 추진 중이다.

이 사건 공판은 폭발물 신고에 따른 법원 청사 폐쇄와 수색 작업 탓에 잠시 연기됐다.

법원 측은 폭발물 협박이 '근거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고, 뉴욕경찰(NYPD)도 "믿을 만한 내용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폭발물 협박 신고자는 '트럼프'라는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고, 법원 외에 여러 곳에 폭탄이 설치돼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뉴욕시 트럼프타워 앞에 모인 트럼프 지지자와 반대 시위자
[뉴욕 AFP=연합뉴스]


그러나 이날 협박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이 '21일 체포될 것'이라며 지지자들에게 항의 시위를 촉구한 직후에 이뤄져 사법·치안 당국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자신의 체포일이라고 주장한 날짜에 맞춰 트럼프 관련 재판이 벌어지던 법원 청사에 대한 협박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 법원 청사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대배심의 증언 청취도 진행 중이어서 우려를 증폭한다.

맨해튼지방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6년 대선 직전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와의 과거 성관계 사실을 숨기기 위해 '입막음' 용도로 13만달러를 지급한 혐의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기소할 전망이다.

기소를 앞두고 경찰은 경비를 강화하고 있지만, 아직은 소규모의 산발적인 시위자 외에 별다른 위협은 없다고 NYPD는 밝혔다.

한편, 대니얼스는 이날 트위터에서 자신을 가리켜 '거리의 매춘부(streetwalker)'라고 비난하는 트럼프 지지자에게 "난 거리에서 걸어 다니지 않는다. 그를 감옥으로 보내는 결정이 내려질 때 난 거리에서 춤을 출 것"이라고 응수했다.

연합뉴스

뉴욕시 지방법원 청사 인근에서 시위하는 트럼프 지지자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firstcirc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