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2023 APFF] 강태수 한은 부장 "내년 물가상승률 2%대로 낮아질 것…유가 등 불확실성 상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강태수 한국은행 조사국 물가고용부장이 '최근 물가상황과 주요 리스크'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 6%대를 웃돌던 국내 물가 상승률이 서서히 둔화 기조를 보이면서 올해는 연평균 물가 상승률이 3.5%, 내년 말에는 한국은행 물가 목표치인 2%에 근접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국제유가와 공공요금 상승, 이차 파급 등은 물가 둔화 기조에 악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됐다.

강태수 한국은행 조사국 물가고용부장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3 아시아·태평양금융포럼(APFF)'에서 '최근 물가 상황과 주요 리스크'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지난 2년여 동안 가파르게 확대됐던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작년 중반 이후 둔화됐고 국내외 모두 근원물가 오름세는 상대적으로 더디게 둔화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부장은 국내 소비자물가의 정점 대비 둔화 폭이 1.5%포인트 수준으로 미국(3.1%포인트), 유럽(2.1%포인트) 등 주요국보다 낮다는 점, 근원물가(에너지 제외) 둔화 폭 역시 한국(0.3%포인트↓) 대비 주요국(미국 1.1%포인트↓) 움직임이 크다는 점에 주목하고 근원물가에서 상품보다 서비스물가 비중이 높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물가의 기초적 움직임은 주로 서비스에 의해 결정된다"면서 "국내 근원물가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69%인 반면 미국은 73%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국내 소비자물가 추이에 있어서는 서비스 위주 소비와 수입물가 상승세 둔화 등을 감안할 때 국내 상품물가 오름세도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연평균 5.1%를 기록했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3.5%, 내년 2.0%대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근원물가 역시 올해 3.0%, 내년 2.0%로 하락세를 나타낼 것으로 봤다. 강 부장은 "미국·유럽 등과 달리 국내에선 서비스물가 오름세가 정점을 찍고 둔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현 추세는 물가 안정 측면에서 좋은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향후 국내 물가 둔화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요인으로 국제유가와 공공요금, 이차 파급 여파 등이 꼽혔다. 우선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 본격화되면서 그에 따른 원유 수요가 늘어나면 그에 따른 국내 유가 또한 반등할 수 있다는 시각이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개 양상도 국제유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가스비 등 각종 공공요금 인상 기조 역시 물가에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소로 지적됐다. 강 부장은 "지난 2년간 한국은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원가 부담을 공공 부문이 어느 정도 줄여주면서 공공요금 인상 폭이 작았다"며 "그러나 공공부문이 언제까지 원가를 부담할 수 없는 만큼 결국 공공요금이 언제 어느 정도 인상될지에 관한 불확실성이 커졌고, 이에 따라 소비자 물가에도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강 부장은 이 같은 상황 속에서도 기조적 물가 상승률은 점차 둔화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했다. 그는 "국제유가와 공공요금 인상, 근원물가의 2차 파급 정도, 기대 인플레이션 추이 여파 등에 따른 변수가 있고, 특히 올 하반기 이 같은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국제유가나 국제 곡물가격 등 변동성이 높은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면 소비자 물가 오름세는 점차 낮아질 가능성이 큰 만큼 물가와 경기, 외환, 금융 안정 상황을 고려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주경제=배근미 기자 athena3507@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