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 초청…외교부 “긍정 평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0일 인도 뉴델리에 있는 마하트마 간디 기념관을 찾아 그와 관련된 책을 선물받고 있다. 뉴델리/AF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을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한다고 밝혔다고 일본 <교도통신> 등이 20일 보도했다.

인도를 방문 중인 기시다 총리는 이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한 정상회담에서 인도를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초청한다고 밝힌 데 이어 한국도 초청한다고 취재진에게 밝혔다.

그는 한국 외에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호주), 베트남, 인도네시아, 코모로, 쿡제도 정상 외에도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관 수장도 이 회의에 초청한다고 설명했다. 일본은 올해 주요 7개국 정상회의 의장국 자격으로 초청국을 정할 수 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외교부는 “우리 대통령 방일의 후속 조치로서, 주요 7개국 정상회의 초청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정의길 선임기자 Egil@hani.co.kr

▶▶움트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네이버 구독! 최신 뉴스를 쏙쏙~▶▶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