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공감의 비극·자유주의 이전의 민주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공감의 비극'. (사진=인물과사상사 제공) 2023.03.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공감 능력이 있기 때문에 비인간적인 일들이 벌어진다. 우리의 편 가르기와 그에 따른 국민적 차원의 집단 패싸움은 심각한 문제에 이르렀다."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는 책 '공감의 비극'(인물과사상사)에서 선택적 과잉 공감의 문제점을 짚었다. 선택적 과잉 공감은 자기 성찰의 의지와 능력이 전혀 없는 가운데, 내로남불을 상습적으로 저지르는 집단이 자신들은 천사로 여기고 그 반대편은 악마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자유주의 이전의 민주주의'. (사진=후마니타스 제공) 2023.03.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민주주의는 어떤 정치적 권위체의 정당성을 보증하는 명칭으로 자리잡았다. 자유주의 이전의 민주주의는 어떤 의미였고, 그 민주주의는 오늘날 우리의 삶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을까?

조사이아 오버 미국 스탠퍼드대학 정치학과 교수는 책 '자유주의 이전의 민주주의'(후마니타스)에서 역사와 정치 이론의 결합을 통해 '시민들의 집단적이고 제한된 자기 통치'라는 민주주의의 핵심 의미를 복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no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