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해커조직, 구글 서비스 악용한 신종 해킹 기승…韓·獨 정보기관 합동 보안권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北 해킹조직 김수키, 크로우미 확장 프로그램 악용한 사이버 공격 자행
"이메일 잘못 클릭하면, 구글 로그인 없이 이메일 정보 뺄 수 있어" 지적
뉴시스

북한 킴수키 그룹의 사이버공격 활개에 국정원이 주의를 당부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북한 해커조직이 구글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을 악용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국가정보원과 독일 연방헌법보호청(BfV, 이하 헌보청)은 북한 해커조직 킴수키는 최근 구글 서비스의 취약점을 악용한 신규 해킹 수법을 통해 사이버 해킹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며 20일 합동 보안 권고문을 발표했다.

킴수키는 국내는 물론 해외 전지역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북한 해커 그룹으로, '탈륨' '벨벳' '천리마' 등으로도 불린다.

한국 독일 정보기관 합동 권고문에 따르면, 우선 킴수키 해커조직은 '크로미움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을 악용한 구글 메일 절취 수법을 사용한다. 크로미움은 구글에서 개발하는 오픈소스 웹 브라우저 프로젝트로, 구글 크롬, MS 엣지, 네이버 웨일 등이 크로미움 기반으로 제작됐다.

해커는 악성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피해자에게 발송, 크로미움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악성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한다. 피해자가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커는 별도 로그인 없이도 피해자의 이메일을 실시간으로 빼돌릴 수 있다.

최근에는 '구글 플레이 동기화' 기능을 악용한 해킹 수법도 추가로 발견됐다.

해커는 사전에 피싱메일 등을 통해 빼낸 피해자 구글 계정으로 PC에서 로그인한다. PC로 로그인한 이후 구글 플레이 동기화 기능이 적용돼 피해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악성앱이 설치될 수 있다는 게 국정원측 경고다. 악성 앱은 테스트용으로 구글플레이에 등록하면 피해자 계정과 바로 동기화되는 식이다.

국정원은 “북한 정찰총국과 연계된 킴수키의 최근 공격이 대부분 스피어 피싱(피싱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며 "사용자가 직접 악성 이메일 판별 방법을 배우고 의심스러운 이메일을 신할 때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권고문은 지난 2월 한미 합동 사이버보안 권고문에 이어 국정원이 해외 정보기관과 두 번째로 발표하는 합동 보안 권고문이다. 한국 독일 양국 정보기관은 “국가배후 해킹조직의 공격 수법은 계속 진화하는 중”이라며 “이러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공조는 필수적"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백종욱 국정원 3차장은 "북한의 신종 해킹 활동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일상생활에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한다"면서 "국정원은 우리 대한민국은 물론 전세계가 안전한 사이버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세계 각국과 합동 보안 권고문을 지속 발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wo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