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필리핀 마르코스 대통령, 내일 日기시다 회담…中 견제 확대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필리핀 최근 남중국해 갈등으로 친미 행보

중국 견제하는 일본도 필리핀 동맹 강화 공감대

뉴스1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WEF)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재하 기자 =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다. 남중국해에서 영유권 분쟁 중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마르코스 대통령은 오는 9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인도적 지원과 재난 구호와 관련해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를 통해 일본 군이 필리핀에 손쉽게 파견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본의 군 소식통은 "필리핀이 미국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쌓으면서 지역 안보를 위해 일본이 동참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로이터통신에 전했다.

뉴스1

남중국해상에서 필리핀 해양경비대 선박 위에 펄럭이는 필리핀 국기. 2021. 4. 15. 필리핀 해양경비대 배포. ⓒ 로이터=뉴스1 ⓒ News1 최서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필리핀은 그동안 중국과 남중국해에서 영유권 분쟁을 해왔다. 중국은 '남해9단선'(南海九段線)을 근거로 남중국해에서 90%의 해역에 영유권을 주장하며 인공섬에 군사 전초기지를 설치했다. 이때문에 베트남과 필리핀,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대만과 갈등을 빚고 있다.

앞서 2016년 네덜란드 헤이그 소재 상설중재재판소(PCA)는 중국의 '남해9단선'이 효력이 없다고 판결했지만 중국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이에 마르코스 대통령은 친중 행보를 보였던 로드리고 두테르테 전 대통령과 달리 당선 이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앞서 지난 2일에는 미국과 필리핀 양국 국방장관이 만나 미군이 필리핀 내 주요 군사기지 4곳에 대한 접근·사용 권한을 추가로 확보하는 데 합의했다.

미군은 지난 2014년 방위협력확대협정에 따라 필리핀 군사기지 5곳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추가 협정으로 총 9곳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양국은 중국의 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남중국해에서 공동 해상 순찰을 재개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필리핀 해안경비대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남중국해에 함정을 추가로 배치하고 정찰을 강화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일본으로 출국하기 전 "일본 방문은 필수적이다"며 "이번 방문은 어려운 국제환경 속에서 주변 주요 국가들과 더욱 긴밀한 정치적 유대를 쌓고 국방·안보 협력, 지속적인 경제 협력을 구축하기 위한 외교 정책의 일부다"고 설명했다.

뉴스1

8일 일본 후나바시 나라시노 훈련장에서 미일 연합군사훈련 중 영국군 공군 병사들이 일본 자위대의 C-130C 항공기에서 공중 낙하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中 견제 확대하는 일본도 공감대 형성

이러한 정서는 최근 중국을 견제하는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일본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앞서 일본은 지난달 영국과 서로 상대국에 손쉽게 파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안보협정을 체결했고 지난해 호주와도 비슷한 협정을 맺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필리핀과도 비슷한 협정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 국립정책연구원(GRIPS) 미치시타 나루시게 교수는 "필리핀은 일본의 중요한 안보 파트너다"며 "대만해협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필리핀해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본군이 필리핀에 주둔하면 남중국해 내 중국의 영향력을 손쉽게 견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진보 켄 게이오대학 교수는 "일본군이 필리핀 군사기지에 접근 권한을 얻게 되면 정찰기로 남중국해를 순찰하는 등 감시 범위를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이 필리핀 내 9개 군사기지에 대한 접근권을 얻은 만큼 일본이 필리핀에 인프라 지원을 승인할지가 이번 정상회담의 관건이다"고 덧붙였다.

jaeha6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