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인터뷰] 조경태 "윤심만 받들다 총선 망하면 레임덕…완전국민경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장연대? 수도권연대? 다 공천 나눠먹기…비례대표 없애 국회의원 수 200명으로"

연합뉴스

연합뉴스와 인터뷰 하는 조경태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2.2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박형빈 기자 =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 후보로 2일 등록한 조경태 의원은 "힘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인 공천권과 기득권을 내려놓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5선의 조 후보는 지난달 30일 이뤄진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김장연대니, 수도권 연대니 그런 세력들이 모여서 계파가 생긴다는 건 결국 계파들이 공천권을 나눠 먹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선두권으로 평가받는 김기현·안철수 후보 간 신경전에 대해서는 "결국 내년 공천권과 연관된 것"이라며 "두 사람이 싸우지 못 하게 하는 소방수가 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공약인 '3폐'(비례대표제·국회의원 면책특권·정당 국고보조금 폐지) 정치개혁을 강조했다.

다음은 조 후보와 일문일답.

-- 민주당에서 3선을 하고 당적을 옮겼다. 두 당을 비교하면.

▲ 도긴개긴이다. 정치가 많이 타락했다. 20년 전만 해도 여야 대표가 도덕적으로 깨끗했는데 지금은 전과 4범이고 기소가 돼도 고개 들고 다니지 않나.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

-- 국민의힘은 어떤가.

▲ 당 대표가 공천권을 지나치게 반민주적으로 행사한다. 오랜 악습이다. 투명한 공천을 위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로 지역 주민들이 국회의원 후보자를 뽑아야 한다. 힘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인 공천권과 기득권을 내려놓는 게 중요하다.

-- 왜 투명한 공천이 중요한가.

▲ 지난 총선, 지지난 총선, 모두 공천 실패로 완패했다. 친박(친박근혜)이니, 진박(진실한 친박) 감별사니 하면서 자기랑 안 친한 사람들을 다 학살했다. 공천 불확실성은 조경태 말고 다른 사람이 된다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 연대)니, 수도권 연대(안철수-윤상현 연대)니 그런 세력이 모여 계파가 생긴다는 건 결국 공천권을 계파가 나눠 먹겠다는 것이다.

--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실적인 문제가 지적된다.

▲ 역선택 논란을 없애면 된다. 국민의힘 지지자와 무당층까지 선거인단으로 등록하면 된다. 특히 수도권은 국민의힘 현역 의원이 별로 없으니 붐을 일으키기 위해서라도 오픈프라이머리가 필요하다. 대표가 되면 올해 10월부터 오픈프라이머리를 할 것이다. 원외는 빨리 후보자를 정하는 게 내년 총선에 이기는 방법이다.

-- 윤석열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할까.

▲ 싫어할 이유가 없다. 공정과 상식에 가장 맞는 제도다. 대통령을 공천에서 배제하자는 게 아니다. 다수당이 되고 정권을 재창출하면 성공한 대통령이 된다.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만 받들다 내년 선거 망하고 소수당 되면 그때부터 레임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와 인터뷰 하는 조경태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2.2 uwg806@yna.co.kr


-- 나경원 전 의원 불출마는.

▲ 정치인의 자유의지를 꺾는 것 아닌가.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 누구든지 나오고 싶으면 나오게 하고, 흠이 있으면 당원들이 판단할 것이다.

-- 초선 의원들의 집단 성명은.

▲ 그 사람들 혼이 나야 한다.

-- 김기현 후보의 연포탕(연대 포용 탕평), 안철수 후보의 '수도권 대표론'을 평가한다면.

▲ 그게 총선 승리와 무슨 연관이 있나. 국민이 원하는 건 정치개혁이다.

-- 김·안 후보 신경전이 뜨겁다.

▲ 총선 공천권과 연관된 것이다. 더는 당 대표가 공천권을 좌지우지하면 안 된다. 내가 두 사람이 싸우지 못하게 소방수가 되겠다.

-- '3폐'는 왜 필요한가.

▲ 대한민국 수준에 맞는 국회의원은 200명에서 220명 사이라고 본다. 비례대표를 없애면 줄일 수 있다. 비례대표 폐지하자는 여론조사를 하면 지금 80%는 찬성할 것이다.

-- 비례대표는 왜 없애야 하나.

▲ 윤미향·김의겸에 의원 자격이 있나. 이석기 전 의원은 어떤가. 비례대표는 직능 대표라는 취지였는데, 실제로 직능단체에 도움이 안 된다. 허울 좋은 명분일 뿐이다.

-- 국회의원 면책특권과 정당 국고보조금 폐지는.

▲ 다들 동의할만한 내용인데 당권주자 중 나만 주장한다. 기득권을 내려놓기 싫기 때문일 것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와 인터뷰 하는 조경태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2.2 uwg806@yna.co.kr


binzz@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