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찍 출근한 게 민폐인가요?"… 동료가 "물 흐리지 말라" 말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경기도 성남시 판교역 인근 직장인들[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통근지옥과 야근이 싫어 일찍 출근하는 직원이 직장 동료로부터 "분위기 흐리지 말고 정시 출근하라"는 말을 들었다는 하소연을 올려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찍 출근하는 직원, 물 흐리는 걸까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자신이 보통 '9 to 6'(오전 9시 출근, 오후 6시 퇴근) 근무를 원칙으로 하는 회사에 6년째 다니고 있다고 소개했다. 다만 2년 전부터는 필수 근무 시간(오전 10시~오후 4시)만 근무한다면 출퇴근이 자유로워졌다.

A 씨는 7시에 출근했다. 그는 "야근은 절대 하기 싫다는 주의라서 일이 많으면 오전 7시에 출근한다"며 "일찍 나오면 차도 안 막히고 느긋하게 업무 처리할 수 있고, 상사가 출근하자마자 이것저것 자료 요청하는 스타일이라 미리 정리할 시간도 있어서 저는 좋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발적으로 일찍 출근하는 거라 돈도 안 주고, 일 끝나면 4~6시 사이에 퇴근하니 야근 수당도 없다. 출근 카드는 9시에 찍는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팀장이 A 씨의 행동을 따라 배우라고 직원들에게 말하면서 시작됐다. 팀장은 A 씨가 없는 자리에서 "괜히 야근해서 수당 챙겨갈 생각하지 말고 A 씨처럼 일찍 나와서 일 끝내"라고 직원들에게 말을 한 것이다. A 씨는 이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다가 얼마 전 알게 됐다.

팀장의 칭찬에 A 씨는 졸지에 동료 사이에서 민폐를 끼치는 사람이 돼 버렸고, 급기야 한 직원으로부터 한소리를 들었다. A 씨는 "얼마 전에 대리님이 저를 따로 불러서 '괜히 일찍 출근해서 팀 분위기 흐리지 말고 정시 출근해서 정시 퇴근하거나 야근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A 씨는 "결국 며칠간 회사 건너편 카페에서 아침 먹으면서 시간 보내고 있다. 차 막히는 건 싫어서다. 근데 이게 며칠 되니까 조금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사연을 접한 네티즌들은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는 행동이 맞다"와 "업무에 지장만 없으면 개인 자유다"라는 의견이 갈렸다. 또 "직원들을 비교해 물을 흐린 팀장 잘못"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paq@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