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웨이브 임창혁 PD "성소수자 예능 등 접근법 달랐다…유의미한 성과 거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텐아시아=김지원 기자]
텐아시아

임창혁 PD가 8일 열린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쇼케이스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웨이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창혁 웨이브 프로듀서가 올해 웨이브 콘텐츠 성과가 유의미했다고 자평했다.

8일 서울 중구 퇴계로 CGV 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쇼케이스가 열렸다. 임창혁 웨이브 프로듀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민종 CP, SBS 배정훈 PD, MBC 현정완 PD가 참석했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성과를 돌아보고, 2023 신규 예능 라인업을 소개했다.

웨이브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와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임 PD는 “지난해 우선시했던 건 예산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자는 것이었다. 화제성 면에서는 아쉽지만 목표 타깃에게는 충분히 어필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이어 “아쉬웠던 점도 일맥상통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다 보니 제작비, 일정 문제 등 작품 퀄리티 면에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내년에는 선택과 집중을 해서 퀄리티도 올리고 저희 목소리도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타깃 시청층에 대해 “특정한 건 아니다”면서 “웨이브 특성상 지상파 콘텐츠가 많다. 거기서 약한 부분에 오리지널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웨이브의 성과 측정 지표 방법에 대해서는 “시청률이라는 직관적이고 포괄적인 지표가 OTT에는 없다. 시청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평가가 나뉜다. ‘버튼게임’은 1524 남성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그분들을 유입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화제성도 높았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이어 “단순히 하나의 콘텐츠만으로 그들을 유입시켰다는 건 휘발성이 강한데 1524 남성들이 ‘약한영웅’, ‘하우스 오브 드래곤’까지 시청이 이어지는 걸 보고 고무적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웨이브는 ‘메리퀴어’, ‘남의 연애’ 등 성소수자들의 연애 예능을 선보이기도 했다. 임 PD는 “방향성은 크게 2개다. 기존 방송사, 매체에서 다루지 않았던 주제와 다뤘던 주제라도 접근방법이 달랐던 것, 유니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우리 사회에서 한 번쯤 이야기해봐야 할 문제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것이다. 2022년도 그 방향을 지키며 노력해왔고 2023년도도 유사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판적이고 반발적 평가에 대해서는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 분들이 취향이나 생각이 있을 거다. 플랫폼 입장에서 한쪽에 기울어진 메시지를 던지고 싶진 않다. 양쪽 이야기를 다 할 예정이다. 저나 회사의 생각이 투영된 게 아니라 ‘한 번쯤 고민해보자’에 포커스를 맞췄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어 “웨이브의 주력 콘텐츠가 있는데, 없는 콘텐츠를 더 만들어보자는 게 우리의 방향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적 콘텐츠도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콘텐츠도 있다”고 부연했다.

임 PD는 "올해 했던 콘텐츠는 전반적으로 괜찮았다고 평가. 사회적으로 회자될 만큼 압도적이진 않지만 성소수자 예능, 타투 활용한 다큐멘터리 등이 있었는데, 각 콘텐츠별로 성과가 유의미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