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모로코 사상 첫 8강 진출…스페인, 2회 연속 16강 탈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로코 골키퍼 야신 부누…승부차기서 두 차례 선방

유일하게 남은 아립 국가 모로코, 역대 4번째 '아프리카 8강'

스페인, 역대 최다 승부차기 패배…2회 연속 16강 탈락


아시아경제

사상 첫 8강에 오른 모로코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모로코가 승부차기 끝에 스페인을 누르고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에 출전한 지 52년 만에 첫 8강 진출을 달성했다.

모로코는 7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페인과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전·후반 90분과 연장전까지 120분을 0-0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0으로 이겼다. 모로코는 1970년 첫 출전한 멕시코 월드컵에서 이룬 16강의 기록을 52년 만에 8강으로 갈아치웠다.

특히 식민 통치의 가해자인 스페인을 상대로 거둔 승리는 모로코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이전까지 스페인을 상대로 한 모로코의 전적은 1무 1패였으나 이번 경기를 통해 1승을 새기게 됐다. 이번 월드컵 조별리그를 통과한 유일한 아랍 국가로서 이룬 쾌거다.

모로코는 수비에 집중했다. 전반 25분 마르코 아센시오가 페널티 박스 안에서 시도한 강력한 왼발 슈팅이 골대 옆 그물을 때리자 모로코는 수비라인을 대폭 내리고 완전한 방어태세에 돌입했다. 스페인은 전반 유효 슈팅 한 개를 기록할 정도로 고전했다.

후반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스페인은 후반 18분 아센시오 대신 조별리그 세 경기 연속골의 주인공 알바로 모라타를, 후반 30분 니코 윌리엄스를 투입했지만 꽉 잠긴 모로코의 방어진을 뚫지는 못했다.

이후 모로코와 스페인은 한 차례씩 슈팅 기회를 얻었으나 골로 연결하지 못했다. 후반 추가 시간 모로코의 왈리드 샷디라가 문전에서 잡은 공을 골대를 향해 날렸으나 골키퍼 우나이 시몬에게 가로막혔고, 연장 후반 종료 직전 스페인 파블로 사라비아가 슛을 시도했으나 골대를 맞고 벗어났다.

결국 경기는 승부차기에 돌입했다. 승부차기는 모로코의 골키퍼 야신 부누의 선방이 돋보였다. 1번 키커로 나선 스페인의 사라비아가 골대를 맞추며 실축 한 것 외에 2번 카를로스 솔레르, 3번 세르히오 부스케츠의 슛을 모두 막아내며 팀을 8강으로 이끌었다.

8강에 진출한 모로코는 같은 날 스위스를 꺾고 올라온 포르투갈과 오는 11일 오전 0시에 맞붙는다. 해당 경기에서 이길 경우 모로코는 4강에 처음으로 오른 아프리카 팀이 된다. 아프리카 팀은 1990년 카메룬, 2002년 세네갈, 2010년 가나 월드컵에서 8강을 이룬 바 있다.

반면 2010 남아공 대회 이후 12년 만의 우승을 노렸던 스페인은 지난 러시아 월드컵 이후 연속으로 16강에서 탈락했다. 러시아 월드컵 당시 승부차기 끝에 개최국 러시아에 패해 16강에서 탈락했는데, 공교롭게 이번에도 승부차기가 발목을 잡았다. 스페인은 월드컵에서 역대 최다 승부차기를(5회) 경험하면서 동시에 가장 많은 패배(4회)를 당한 국가가 됐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