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윤 대통령, “가짜뉴스 추방 위해 디지털규범 만들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대한민국학술원 석학들과의 오찬 간담회를 마친 뒤 이장무 대한민국학술원 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한민국학술원 임원진과 오찬하며 ‘가짜뉴스 추방’을 위한 디지털규범 마련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최근 ‘비속어’ 논란, 2030부산엑스포 거래설 등 이슈에서 가짜뉴스 문제를 집중 제기해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오찬에서 “가짜뉴스를 추방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디지털규범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적극 공감한다”며 “민주주의를 살리기 위한 운동의 하나로 디지털규범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정부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정복 학술원 부원장이 “명백한 사실을 부정하고 토론을 거부하면 민주주의가 위기를 맞는다. 우리뿐 아니라 민주주의 선진국들이 가짜뉴스와 비합리적 떼쓰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그 해법으로 디지털규범을 바로세워야 한다고 지적한 것에 응답하면서 나왔다.

윤 대통령이 오찬에서 언급한 디지털규범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공감을 표시한 만큼 어떤 대안이 나올 것인지 논의가 필요하고, 그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적 공감대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찬에는 이장무 학술원 회장과 이정복 부회장을 비롯해 학술원 임원진 15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에서 “1960~1970년대 우리 목표는 과학입국, 수출입국이었는데 지금도 다르지 않다”면서 “복합위기를 극복하려면 과학입국, 수출입국을 지향할 수밖에 없다. 학술원 여러분들이 그 토대를 만들어 주고 있다”며 감사를 표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오후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이장무 회장은 “기후변화와 팬데믹, 식량안보 등 여러 위기를 극복하려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접근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있는 학술원이 책임감을 갖고 복합위기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이 부대변인은 전했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