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스포츠계 사건·사고 소식

2030 월드컵 유치 나선 우크라 축구협회장 횡령 혐의 체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경수현 기자 = 우크라이나 축구협회의 안드리 파벨코 회장 등 간부 2명이 인조잔디 공장 건설과 관련된 돈세탁과 사기 등 혐의로 체포됐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안드리 파벨코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DB화 및 재배포 금지]



보도에 따르면 파벨코 회장 등 2명은 2천650만 흐리우냐(약 9억5천만원)에 달하는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우크라이나 검찰은 우크라이나 축구협회가 인조잔디 생산공장 건설을 위해 협력해온 아랍에미리트(UAE) 업체 SDT에 돈을 초과 지불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4년간 수사를 벌인 끝에 이들을 체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은 추가조사를 위해 이들을 내년 1월 22일까지 구속할 것을 명령했으며, 수도 키이우를 벗어나거나 증인과 접촉하지 않는 조건으로 3억원 상당의 보석금을 책정했다.

이번 사건은 올해 2월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가 스페인, 포르투갈과 함께 추진해 온 2030 월드컵 공동 유치 노력을 무산시킬 소지가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파벨코 회장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의 승인 아래 2030 월드컵 공동유치 노력을 주도해 온 인물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는 2015년부터 우크라이나 축구협회를 이끌어왔으며 국제축구연맹(FIFA)의 징계위원회에서도 2년간 일한 적이 있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 축구협회 측 변호인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SDT에 대금을 초과지급한 건 사실이지만 이미 전액을 회수했다면서 제3자를 통해 해외 채권자에게 그 돈을 곧장 지급했기에 장부상 그런 사실이 드러나지 않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우크라이나·스페인·포르투갈 이외에 2030 월드컵 유치를 희망하는 나라로는 그리스와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있다.

우루과이,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칠레 등 남미 4개국도 공동 개최를 제안했다.

ev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