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문경∼김천 고속철 사업 예타 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서∼김천 이동시간 100분 단축

정부 재정사업평가위, 4건 통과

경북 문경과 김천을 잇는 고속화 전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서울 수서역에서 김천역까지 철도를 이용할 경우, 약 90분이 걸려 승용차 대비 100분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일보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2022년 제6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28일 최상대 2차관 주재로 ‘제6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 등 4개 사업이 예타 및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은 서울 수서와 경남 거제를 잇는 내륙철도망 전체 구간 중 유일하게 단절돼 있는 문경∼김천 구간에 고속화(250㎞/h)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중부내륙선(이천∼문경)과 남부내륙선(김천∼거제) 사이의 단절 구간인 이 구간이 완공될 경우, 수도권과 중남부 내륙 지역을 연결하는 철도망이 완성된다. 정부는 이 사업으로 수서역에서 김천역까지 철도로 90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서역에서 김천역까지 승용차로 190분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100분 정도 이동시간이 단축되는 셈이다. 해당 사업은 2027년까지 진행되며 총 1조3031억원이 투입된다.

충남 서산시 대산읍과 당진시 당진2동을 연결하는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했다. 정부는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는 대산항 인근에 고속도로가 신설되면 화물차량 운행비용이 절감되고, 당진∼영덕 고속도로(동서축) 및 서해안 고속도로(남북측)와의 연계로 지역 간 이동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종=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