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일문일답] 이창용 총재 "공급한 유동성 바로 흡수, 통화긴축과 상충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에 출자하는 금융회사에 최대 2조5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RP매입 방안이 긴축 통화정책 기조와 엇박자를 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공급된 유동성은 RP매각 등 공개시장운영을 통해 흡수할 계획이기 때문에 (통화정책과) 배치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이후 질의응답에서 “채안펀드 5조 캐피털콜 한은이 유동성을 제공하기로 한 건 단기자금시장의 안정이 한국은행의 금리 정책이 파급이 시작되는 곳으로, 통화정책 전달 경로상 매우 중요하다”며 “채안펀드가 확대되고 더 낮은 등급의 CP 등을 매입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 경색 상황과 불안심리를 안정시켜서 통화정책의 파급규모를 정상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단기금융시장 리스크가 금융시장 전반으로 확대되면 더 큰 비용을 치를 수 있어 선제적인 유동성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참석한 이창용 총재 (서울=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1.28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2-11-28 09:12:36/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은의 채안펀드 출자 금융기관에 대한 유동성 지원 관련 일문일답.
Q. 채안펀드 출자기관에 대한 RP매입 실시는 통화정책의 긴축기조와 배치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이번 조치는 단기금융시장 등에서의 자금조달 불안심리 확산, 경색 가능성에 대한 미시적 타깃 정책인 데다 공급된 유동성은 공개시장운영을 통해 흡수되므로, 거시적 측면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가고 있는 현 통화정책 스탠스와 배치되는 것이 아니다. 아울러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원활한 작동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정책 결정의 보완적 조치이며, 금융안정에도 유의해야 하는 중앙은행으로서 필요한 정책 대응이다.

Q. RP매입 배경과 기대 효과는

=그간 한국은행과 정부의 시장안정화 조치에도 단기금융시장에서의 투자심리 위축, 신용경계감이 지속되면서 CP금리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CP시장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연내 상당한 규모의 CP·단기사채 만기가 도래해 차환리스크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기존 채안펀드 자금이 소진되는 12월중 CP시장 등 자금시장에서의 차환리스크 완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캐피탈 콜을 실시하기로 결정했고, 당행도 자금수급의 불확실성이 높은 연말을 앞두고 CP시장에서의 불안이 여타 금융시장으로 전이되는 것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유동성 지원을 결정했다. CP시장의 회복지연, 불안 요인이 여타 금융시장으로 전이·심화될 경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비용이 더 클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 지원방안은 단기금융시장 안정,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원활한 작동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Q. 금융시장 불안에 대한 대응은 우선적으로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견해에 대한 입장은

=채안펀드 지원이 금융시장의 특정 부문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인 만큼 원칙적으로 정부의 재정이 먼저 지원돼야 한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으나, 이번 조치의 경우 사실상 한국은행의 신용위험이 수반되지 않는 데다 적정한 유동성 지원을 통해 조기에 시장 불안을 완화하는 것이 정책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

Q. RP매입 실시 시기와 기한은

채안펀드 출자 금융기관에 대한 RP매입은 정부의 추가 캐피털콜에 따른 실제 출자 일자에 맞춰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연말을 앞둔 금융기관과 기업들의 자금조달 불안심리 확산 가능성에 대한 선제적 유동성 지원이며, 3개월마다 시장 상황 개선 정도 등을 고려해 차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아주경제=정명섭 기자 jms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