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김여정 '막말담화'에 "北, 이례적 민감 반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24일 김여정 담화 "책임 전가 시도 결코 성공 못해"

우리 정부 강경 입장에 북한 이례적인 반응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외교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24일 한미의 대북 독자제재 추진에 반발해 막말 수준의 ‘담화’를 내놓은 것에 대해 “북한의 핵 개발을 단념시키려는 우리의 노력이 북한 정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불법 해상활동과 사이버 활동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독자제재 검토에 이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북한이 우리 정부의 강경 입장에 대해 반응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여정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남조선 외교부 것들이 우리의 자위권행사를 도발이라는 표현으로 걸고들며 그것이 지속되고 있는 것만큼 추가적인 독자제재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는 나발을 불어댔다”며 비난한 바 있다.

그는 “이날 김여정 담화가 우리를 위협하는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책임 전가를 시도하는 것”이라며 “최근 한반도에서의 긴장 고조 책임은 전적으로 불법적인 도발을 하고 있는 북한에 있는 만큼 이를 우리 측에게 전가하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대북제재를 강화함으로써 북한이 핵 개발을 단념하고 비핵화 협상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 환경을 흔들림 없이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7차 핵실험 등 중대 도발을 감행할 경우 사이버,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제재 부과를 검토할 방침임을 거듭 확인했다.

임 대변인은 사이버 분야 제재에 대해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한 국내와 국제사회의 경각심을 제고하고 핵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자금 확보를 차단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미국 등 우방국들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계속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