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광명 'K-청년혁신타운' 조성 잰걸음…내년 상반기 예타용역 완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재부 소유 6만여㎡ 부지에 추진…창업·연구 복합클러스터로 개발

(광명=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수년째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경기 광명시 하안동 국유지 6만여㎡에 청년 혁신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이 첫발을 내디딘다.

광명시는 'K-청년혁신타운' 조성과 관련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예비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용역이 완료되면 한국경제연구원 심의를 거쳐 내년 말께 국유재산정책심의를 통해 사업계획을 승인받을 예정이다.

연합뉴스

광명시 하안동 옛 서울시립근로자종합복지관과 근로자용 임대아파트
[광명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청년혁신타운이 들어설 땅은 하안동 740번지 일대 6만1천800여㎡ 규모로, 1982년과 1986년에 각각 건립된 서울시립근로자종합복지관과 근로청소년용 임대아파트 건물 등이 들어서 있다.

당시 구로공단 근로자들을 위해 지어진 이 건물들은 공단이 쇠퇴하면서 갈수록 이용자가 줄어들고 건물도 노후화돼 서울시가 2013년 부지매각 방침을 밝혔고, 2015년께부터는 사실상 사용이 중단됐다.

광명시가 해당 부지의 활용방안을 고민하던 중 정부가 지난해 12월 14일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 부동산분과회의를 열고 해당 부지를 산업·연구·창업지원 복합 클러스터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후 광명시, 기재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올 1월 16일 하안동 국유지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개발 방향 등을 논의해왔다.

연합뉴스

광명시청사
[광명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명시는 민간개발을 통해 K-청년혁신타운에 콘텐츠 분야 기업·연구소·창업공간, 시민 편의시설 등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시는 지난 11일 서울 캠코양재타워에서 기획재정부, 캠코와 하안동 국유지 토지개발사업 실무협의회 회의를 열어 신속한 사업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김규식 광명시 부시장은 "하안동 국유지 토지개발사업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 편익을 높이는 성공적인 사업이 되도록 광명시가 적극적으로 행정지원에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